실시간 뉴스



중장기 국가 정보화 '첫삽'


'지식정보사회실무위' 발족…국가CIO도 탄생할 듯

향후 5년동안 새 정부의 공공 정보화를 이끌어 나갈 통합조정기구가 25일 첫 회의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칭 '지식정보사회 실무위원회'로 명명된 이 기구는 국가 전체 차원에서 통일되지 않은 정보화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간에서 조율하는 통합조정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그동안 공공 정보화 프로젝트는 각 부처나 국, 실별로 개별 진행돼 시스템 호환, 중복투자 등의 문제를 보였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 향후 5년간 국가차원의 공공정보화를 통합적으로 추진할 전담기구가 마련된 셈이다.

25일 첫 회의에서는 의장을 선출하고 국가 정보화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논의를 다룰 예정이다.

국가 정보화는 '정보기술아키텍처(EA)'에 기반한 정보화 설계도를 그리는데 일단 초점이 맞춰져 있다.

실무위원회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게 되며 일단 행안부 차관이 회의 진행등을 주재한다.

정부는 옛 정부의 '정보화 추진 실무위원회(정추위)' 및 '전자정부 특별위원회'를 단일화, 실질적인 통합조정 의결기구로 새롭게 재편한 기구도 출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른바 '지식정보사회 위원회'가 그것으로, 실무위원회의 상위 기구 역할을 담당한다. 이 기구는 국무총리가 위원회를 관장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과거 정보통신부에서 관장하던 '정보화 촉진 기본법'을 행안부 소관으로 바꾸고 법 개정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는 청와대 홍보 비서관과 정보기획 비서관 등도 배석키로 해 정부 차원에서 국가 정보화에 대한 홍보도 강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식정보사회 실무위원회는?

새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지난 정부의 '정추위' 및 '전자정부 특별위원회'의 주요 담당자들과 학계 등 전문가로 구성된 '선진국가 테스크포스팀'을 구성, 운영해 왔다.

이를 통해 구성된 게 이번 지식정보사회실무위원회다. 실무위는 과거 정추위를 승계하는 성격도 있지만 기능 등은 조정됐다.

기존 정추위는 부처의 차관급으로 구성됐으나 형식적 기구에 그쳐 실무조정 능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무위는 이를 보완, 각 부처의 1급 서기관들로 위원을 구성해 공공 정보화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실무논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른바 해당 부처의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을 한 자리에 모은 것. 여기에 민간 위원들도 참여, 논의의 폭도 넓였다.

실무위원회 의장은 국가 전체의 정보화를 조율하는 '국가 CIO'로도 활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직 국가 CIO에 대한 윤곽은 드러나지 않은 상태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장기 국가 정보화 '첫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