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與 언론장악법 강행처리 막아낼 것"


"신문법 개정 강행은 대야 선전포고, 의회민주주의 포기"

한나라당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신문법 개정안 처리 방침을 밝힌 데 대해 민주당은 '언론장악 수순밟기'라며 강력 저지에 나서겠다고 밝혀,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미FTA 비준 동의안 처리 문제로 여야간 팽팽한 신경전이 한껏 달아올라 있는 가운데 곳곳에서 현안마다 대치하고 있는 모습이어서 전운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방위 위원장인 한나라당 고흥길 위원장의 '신문법 처리' 언급과 홍준표 원내대표의 '전체회의 처리' 발언 등을 거론하며 "한나라당이 조직적으로 언론장악법 강행 처리에 나서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17대 국회에서 민감한 사안이라 법안소위조차 상정되지 못했던 언론관계법을 시한까지 못박아 처리하겠다고 한 것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객관적이고 중립적이어야 할 위원장이 일방통행식 의사진행을 하겠다는 것은 대야 선전포고이며, 의회민주주의 포기 선언"이라고 비판하며 고 위원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한나라당이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채 언론장악법 강행처리를 밀어붙인다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행한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한나라당에 있다"며 "우리는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언론통제, 언론장악 기조를 저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YTN 사태와 관련해 재차 구본홍 사장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구본홍 한 사람 때문에 이명박 정권은 모든 양식 있는 국민과 언론인으로부터 더욱 버림받고 있다"며 "가뜩이나 어려운 난국에 처한 이명박 정부에 더 큰 부담을 주지 않으려면 구본홍은 이제라도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청와대와 여권은 낙하산을 위해 기관장 쫓아내기에 썼던 물리력의 반의 반만이라고 구본홍 사퇴용으로 사용하기 바란다"고 비꼬았다.

한편 고흥길 위원장은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정기국회 내에 신문법과 언론중재법 개정을 하겠다'고 밝혔고, 4일 홍준표 원내대표는 "문방위는 소위 구성이 안되면 안 되는대로 상임위 전체회의에서 처리하면 된다"고 신문법 등 강행처리를 시사한 바 있다.

민철기자 mc071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與 언론장악법 강행처리 막아낼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