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피없는 단말기 10%로… 쿼터제 요구"


무선인터넷솔루션협회·위피진흥협회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토종 무선인터넷플랫폼 위피(WIPI) 의무화 정책을 재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위피 의무화를 단번에 폐지하지 말고 쿼터제 등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5일 방송통신위 출입기자 공부모임에 강사로 참석한 김종식 이노에이스 사장(무선인터넷솔루션협회장)과 임성순 아로마소프트 사장(위피진흥협회장)은 위피 의무화 정책이 단계적으로 완화돼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면서도 ▲스마트폰 부터 의무화를 폐지하거나 ▲위피가 탑재되지 않은 휴대폰 기종을 모델 기준으로 10% 등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밝혔다.

위피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주체 선정과 함께 완전 개방에 대비한 위피의 자립기반 확보가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방송통신위도 위피 정책을 무선인터넷 생태계 복원의 관점에서 재검토하고 있어 수용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방통위 기자들은 이번 주에는 위피 조기 폐지론을 주장하는 KTF 등을 강사로 부를 예정이다.

◆무선인터넷 솔루션 업계, 쿼터제 등 요구

김종식 이노에이스 사장은 "작년에 KTF가 넌(non)위피폰을 아우성했지만 두 모델만 나오는 등 기업들은 자기 전략에 맞게 폰을 내놓는다"며 "위피 정책이 위피 의무화 정책 변경만은 아니다"라고 전제했다.

외산 단말기에 위피를 넣으려면 최소 6개월 이상 걸려 신경쓰이는 게 사실이나, 모토로라나 카시오 등은 위피를 탑재해 들어오는 만큼 위피 의무화로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오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임성순 아로마소프트 사장은 "위피 완화정책은 이해되나 준비기간을 달라는 것"이라며 스마트폰부터 도입하거나 넌위피폰을 연간 출시 모델의 10%로 제한하자고 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정의를 내리기 쉽지 않다는 점과 방통위 고시의 입법기술적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기준을 운영체제(OS)를 탑재했나로 볼 지, 화면크기를 기준으로 할 지 등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위피 발전 지원은 어떻게?...재단화의 어려움

두 사장은 또 그동안 쌓아온 성과를 잃지 않으려면 의무고시 정책과 무관하게 위피의 자생력을 위한 정부 지원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임성순 아로마소프트 사장은 "브루나 맥 OS(아이폰), 안드로이드(구글폰) 등과 비교했을 때 국제표준 자바를 포함하고 있는 위피의 기술격차는 미미하다"며 "그러나 새로운 서비스를 동반한 영업과 마케팅 등이 중요한 만큼 위피 발전에 대한 주체를 만들고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위피발전의 주체로 글로벌 업체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플랫폼이 서비스 지향으로 바뀌면서 해외 주체는 이통사가 되기 어렵다"며 "서비스를 하는 글로벌기업인 삼성이나 NHN 같은 기업이 중심이 되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식 이노에이스 사장은 "옛 정보통신부에서 위피 발전을 위해 재단화를 추진했지만, 결국 실패했다"며 "위피 라이센스는 이통사가 가진 것과 이통사와 솔루션 업체가 가진 게 있으며, 경쟁이 치열한 이통사들은 서비스에 민감해 (라이센스를 나누는) 재단화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결국 위피가 발전하려면 제조업체와 이통사, 망개방시 포털 등이 힘을 합쳐 위피를 개방형으로 키우면서 삼성과 LG가 수출용에 탑재해야 국내 콘텐츠의 수출도 활성화된다"고 덧붙였다.

◆위피솔루션 업체 왜 어려운 가...용역계약의 문제

위피 의무 정책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위피 관련 중소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한 이유도 논의됐다.

임성순 아로마소프트 사장은 "위피 업체들이 아예 돈을 못 번 것은 아니고 안정적인 수익기반이 없는 것"이라며 비즈니스 모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솔루션 개발사들이 이통사 계열화돼 있고, 대부분이 용역계약 형태이기 때문이라는 것. 윈도 모바일이나 심비안의 경우 포팅때 7~9달러씩, 브루도 3달러 씩 받는데 위피는 용역계약 형태라는 말이다.

한편 위피 의무화로 퀄컴에 주는 라이센스 비용이 줄었다는 얘기도 나왔다.

임성순 사장은 "SK텔레콤의 경우 썬에 위피 라이센스로 단말 당 20~40센트 정도의 로열티를 준다고 알고 있는데, 퀄컴 브루의 경우 원래 3달러씩 줬다가 KTF와 재계약 때 1달러 대로 떨어진 것으로 안다"며 "우리 것이 있어서 가격 네고(협상)이 가능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위피 의무화를 그대로 유지하자는 게 아니라, 정부가 소비자와 산업계에 편향되지 않은 현명한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식 사장도 "당장 위피 의무화 정책이 폐지돼도 2~3년은 위피가 그대로 간다"면서 "(그럼에도) 위피 정책이 중요한 것은 정보통신기술(IT)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역할이 갈 수록 중요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피없는 단말기 10%로… 쿼터제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