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BM도 '컨테이너'에 전산실 실었다


썬의 '블랙박스' 이어 IBM도 컨테이너 전산실 구현

IBM이 기업의 첨단 시스템을 이동이 가능한 컨테이너 박스 안에 구현했다. 이는 지난해 11월 썬마이크로시스템즈가 선보인 컨테이너 전산실 '블랙박스'와 흡사해 업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현지시각) IBM은 미국 뉴욕주 소머스 본사에서 '프로젝트 빅 그린 2.0'을 발표했다. 이 전략에서 IBM은 데이터센터를 마치 레고 블럭처럼 필요에 따라 확장하고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모듈형 데이터센터'를 새로운 에너지 절약의 기법으로 소개했다.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는 표준 컨테이너 박스에 서버와 스토리지 등의 IT 시스템은 물론, 전력과 항온항습 등 전산 설비까지 모두 갖추고 이동성까지 구현해 눈길을 끌었다.

IBM 본사 데이터센터서비스 총괄 스티브 샘즈 부사장은 "최소 12주면 데이터센터 하나를 뚝딱 만들어낼 수 있다. 더구나 군대나 건설 현장처럼 이동을 해야하는 곳은 이 컨테이너 전산실을 '들고 다닐 수' 있다"고 설명했다.

◆썬 블랙박스와 '같은 듯 다른' PMDC

썬마이크로시스템즈도 컨테이너 박스 하나에 IT 시스템을 구현, 미니 전산실을 빠르고 손쉽게 구축할 수 있는 '블랙박스'를 지난해 11월 선보인 적이 있다.

내진 설계가 적용돼 진도 6.7의 강진에서도 시스템 안정성이 확보되기 때문에 '이동형 전산실'로 사용해도 손색없다는 것이 썬 측의 주장이다.

IBM의 PMDC는 썬 블랙박스와 외형이나 콘셉트, 기능면에서 상당히 흡사하다. 컨테이너 박스를 이용한 이동형 데이터센터라는 점 외에도 물을 이용해 고밀도 시스템의 발열을 해결하는 '수냉식 냉각장치'를 구현한 점, 표준화된 구축으로 설비 기간을 단축시킨다는 점이 비슷하다.

하지만 미묘한 차이도 있다.

샘즈 부사장은 "PMDC는 썬의 블랙박스와는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썬 블랙박스는 '썬 테크놀로지'만을 수용할 수 있지만 IBM의 PMDC는 IBM 서버 뿐만 아니라 델이나 HP, 썬 서버도 모두 구축할 수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썬 측은 "업계 표준을 따르는 랙형 서버는 얼마든지 블랙박스 안에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랙박스보다 IBM PMDC가 약간 더 사양이 높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대목. 컨테이너 안의 랙 하나에 최대 30KW가 공급돼 시스템의 전력 파워가 더 높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통상 랙 공급 전력 한계가 2.2KW, 많아야 4.4KW인 점을 감안하면 IBM의 PMDC는 랙 하나에 10배의 전력이 공급되는 셈이다.

더구나 블랙박스는 컨테이너 하나 안에 오직 서버나 스토리지, 네트워크 같은 시스템만 들어가는 데 비해 IBM PMDC는 ▲무정전전압장치(UPS) ▲냉각수 공급을 위한 설비 ▲발전 시설 ▲항온항습장치 등의 데이터센터 운영을 위한 필수 설비까지 모두 하나의 컨테이너 안에 구현했다.

썬 블랙박스는 컨테이너 2개를 한 쌍으로 구현해야 하지만 IBM PMDC는 한 개의 컨테이너 박스에 완벽한 전산실을 구현한 셈이다.

샘즈 부사장은 "PMDC는 기존 데이터센터 건립보다 설계 및 제작 비용이 최고 30% 저렴하며, 차지하는 공간도 절반에 불과하다"면서 "기존의 데이터 센터를 확장하거나, 원격 사무실이나 업무 현장에 직접 설치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기업의 높은 관심을 끌어내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IBM의 이동형 모듈러 데이터센터(PMDC)

▲빠른 배포, '턴키' 방식의 설계랙 당 최고 30KW의 전력이 공급되는 일체형(All-in-one) 데이터센터로, 최소 12주 만에 설계, 제작이 가능하다. 편리한 배포 옵션을 통해 데이터 센터 공원을 건립하거나, 기존의 데이터 센터를 확장하거나, PMDC를 원격 사무실이나 업무 현장에 직접 설치할 수 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이동 가능하고 유연한 컴퓨팅 처리 능력컨테이너를 최대 4대까지 쌓아놓을 수 있으며, 인력 및 장비 이동을 위한 엘리베이터 옵션도 포함된다.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통해 기존 인프라에 배포하고, 반복 가능한 설계를 여러 장소에 배포할 수 있다. 건설과 같이 자주 장소를 바꾸는 산업 등에 적용하기 적합하다.

▲견고한 원격용 설계기본 19인치 장비 랙 또는 아이데이타플렉스 서버를 수용할 수 있으며 특허 출원된 안전한 절연 컨테이너 형태로 제공된다. 랙 레일 가이드 시스템을 통해 랙을 수리 및 정비할 때 쉽게 이동할 수 있으며, 케이블을 정리하고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뉴욕(미국)=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BM도 '컨테이너'에 전산실 실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