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분석] 추락하는 중국증시, '4중전회'로 살아날까


강력한 정책 대응책 '급선무'

[아이뉴스24 장효원 기자] 중국증시가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미국과의 무역분쟁에 경기 침체 우려까지 겹친 탓이다. 2014년 이후 최악의 길을 걷고 있는 중국증시가 다시 떠오를 수 있을까.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상하이종합지수는 이날 오후장 들어 전 거래일보다 0.7% 떨어진 2528.48까지 하락했다. 52주 최저 수준이다. 상하이지수는 이달 들어서만 10%가량 하락했고 올 초부터는 23% 떨어졌다.

중국증시는 최근 지속된 미국과의 무역갈등과 경기 둔화 우려까지 겹치며 투자심리가 악화된 탓에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중국산 물품에 대한 추가관세와 환율조작국 지정 등을 언급하며 중국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중국은 미 재무부의 정량적 잣대만으론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이 희박하다"면서도 "다만트럼프의 노림수와 재무부의 필요성에 따라 누구나 언제든지 환율조작국으로 엮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중국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는 8월 51.3보다 0.5포인트 떨어진 50.8에 그치며 1년4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게다가 제조업 물가인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도 3.6%로, 3개월 연속 하락했다.

이 같은 부정적 대외 충격이 증시를 흔드는 것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가 나섰다. 중국은 지난 15일을 기점으로 지급준비율을 인하하고 시장에 1조2천억위안(약 197조원)을 공급했다. 또 기준금리 인하 등 추가 정책적 대응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종규 삼성증권 스트래티지스트는 "중국 정부가 미중 무역분쟁이 실물지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기 위해 정책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추가적인 4~5회 지준율 인하 또는 금리인하, 재정지출 확대, 소비 촉진 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 스트래티지스트는 "최근 상하이증시의 2600선 붕괴는 미중 분쟁의 구조화, 미국 긴축강화 및 신흥시장 리스크 확산 등이 원인"이라며 "중국증시의 안정화 여부는 결국 중국 정책당국의 강화된 정책 대응이 나타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오는 10월 말에 열리는 중국 4중전회를 전후로 안정화 여부가 갈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4중전회는 ‘제19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4차 전체회의’로 시진핑 주석 2기의 주요 경제정책 윤곽이 결정되는 자리다.

장효원기자 specialjh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분석] 추락하는 중국증시, '4중전회'로 살아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