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국방, 과학기술 R&D로 키운다


과기정통부·국방부 '과학기술 기반 미래국방 발전전략' 추진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저출산 등 사회변화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변화가 영향을 미칠 미래전에 대응하기 위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한 국방발전전략이 수립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방위사업청은 첨단 국방기술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과학기술 기반 미래국방 발전전략'을 추진한다고 16일 발표했다.

양 부처는 그간 개별적으로 추진된 국가R&D의 과학기술 혁신과 국방R&D의 국방역량 확보 사이의 칸막이를 제거하고, 우리나라 국방기술의 혁신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연구개발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협력을 지속해 왔다.

미래국방 발전전략으로 양 부처는 ▲미래선도 ▲중점협력 ▲혁신국방의 3개의 협력 분야를 설정하고, 혁신의 기반으로서 협력생태계를 구축하는 데에도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가R&D 산·학·연의 보유역량, 장기적인 기술변화와 미래전 전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기존 국방 소요 이외에 도전적·혁신적 기초원천 R&D분야인 '미래국방 요소기술군'을 발굴하고, 과학기술 분야와 국방 분야가 협력하여 중장기 기술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관계 부처 합동으로 '과학기술-국방 정책협의회'와 민간 전문가 자문단 등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첨단 국방기술 수요에 대응하는 대학·출연(연)의 인력양성 기능과 연구기관 간 인력교류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국방, 과학기술 R&D로 키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