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강은성]'무료등록' 홍보 안하는 SW협회


정부가 국내 소프트웨어 기술자들의 경력을 직접 관리해주겠다고 나섰다. 지난 해 12월29일부로 시행된 '소프트웨어 기술자 신고제도'를 통해 소프트웨어 기술자들은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고 자신의 경력을 등록해야 한다.

정부는 등록 대상 기술자를 1차적으로 2만여명, 잠재적으로 13만여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어림잡아 계산해도 적지 않은 금액이 KOSA로 유입되는 셈이다.

KOSA는 이외에도 경력관리 비용으로 개인당 연간 1만원을 더 받고 있으며(선택사항), 경력 증명서를 떼 갈 때도 관리 비용 납입 유무에 따라 3천원에서 5천원의 수수료를 챙긴다.

이같은 '돈' 문제 탓인지 제도 시행을 둘러싸고 '수익사업이냐' 식의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물론 KOSA측은 억울한 마음이다.

KOSA는 "수익을 내려고 이 사업을 하는 게 아니다. 오히려 신고제도를 위해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며 "국내 기술 인력들의 투명한 경력관리를 통해 기술자들의 몸값이 제대로 평가받도록 일조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강조한다.

하지만 이같은 '항변'과 달리 협회측은 제도 시행을 전후로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아 또다른 눈총을 받고 있다. 오는 7월말까지는 무료로 경력 등록을할 수 있는데도 이를 적극 알리지 않아 불필요한 원성을 사고 있는 것.

실제 기술자 신고제도 내용을 접한 국내 개발자 및 소프트웨어 기술자들은 벌써부터 커뮤니티 게시판에 "비용이 비싸다, 열악한 개발자들에겐 그 비용도 부담이 된다"는 글을 올리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제도 활성화 차원에서 7월말까지 별도 비용없이 등록할 수 있다는 것을 몰라서 벌어진 풍경이다. KOSA 홈페이지나 기술자 신고제도 관련 페이지에 그 흔한 '팝업창' 하나 띄우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이기도 하다.

이 커뮤니티를 비롯,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고하고 있는 대형 커뮤니티에도 KOSA의 '무료 등록' 홍보는 눈에 띄지 않는다.

경력 등록을 위해 관련 페이지를 열어보고 나서야 수수료 항목에 '2009년 7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무료화'라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KOSA 측은 "현재 등록돼 있는 사업체들에게는 7월31일까지 등록이 무료라는 점을 이메일로 공지했고, 홈페이지에도 공지사항으로 띄웠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기술자신고제도의 본래 취지는 프리랜서나 부도, 혹은 증명이 애매한 중소업체 기술자들의 경력을 보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 KOSA에 등록된 기업체를 대상으로 할 게 아니라 기업에 소속돼 있지 않은 개인 기술자들을 더 배려했어야 했다.

KOSA 측도 "개인 기술자들을 위해 별도의 예산을 책정, 7월31일까지 무료등록을 알리는 광고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단돈 몇만원의 등록비도 부담스러워하는 게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열악한 현실이다. 제도의 취지를 살리는 차원에서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한 홍보가 이뤄지길 바란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강은성]'무료등록' 홍보 안하는 SW협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