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현아]캠페인에 올인하는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가 얼마전 대통령 업무보고를 통해 올 한 해 '캠페인'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IMF 경제위기때 방송사들이 앞장서 '금모으기 운동'에 나섰던 것처럼, 경제위기 극복을 핵심 방송지표로 정하고 연중 캠페인, 특집토론회 등을 하도록 유도하겠다고 보고했다. 이를위해 상반기 중에 경제활성화 관련 방송프로그램에 제작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인터넷의 선플달기 국민운동을 지원하고, TV 공익광고·신문기획 연재·포털사이트 배너광고 등 클린 인터넷 세상 만들기 캠페인에도 나서기로 했다. 통신에서도 저소득층 이동통신 요금감면 제도를 홍보하는 공익광고를 만들어 방영키로 했다.

'83년 이산가족 찾기나 '98년 금모으기 당시 방송사 캠페인을 보고 가슴이 찡했던 기억이 난다. '누가 이 사람을 아시나요'의 애절한 배경음악과 여의도를 찾았던 이산가족들의 행렬이 눈에 선하다. 나라 빚을 갚겠다고 장롱 속 금반지를 방송사에 건네던 시절, 국민들은 하나였다. 캠페인은 어려운 시기 국민들의 에너지를 한 데 모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2009년 벽두부터 방송통신위원회가 캠페인에 올인하는 듯한 모양새는 개운치 않다.

사회적으로 논란이 여전한 방송법이나 사이버모욕죄법(정보통신망법개정안)의 국회 통과 여부를 두고 국회에서 전쟁이 벌어지는 와중에, 방통위는 해당 법안에 대한 여론 수렴이나 공론화 대신 지도편달식, 광고성 캠페인에 집중한다는 의혹을 받을 수 있다.

캠페인은 국민을 계몽하고 교육하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합리적인 판단을 그르치게 하고 여론을 동조하게 만들 수도 있다.

IMF때 금모으기 운동만 봐도 시간이 흐른 지금, 전시행정의 표본으로 비판받는 측면이 있지 않은가. KBS1에서 시작될 저소득층 요금감면 광고도 마찬가지다. 복지부와 제휴해 저소득층 자동 요금감면이 가능해진다면, 별도로 예산을 들여 광고를 방영할 필요가 있을 까.

방송통신위원회는 느리고 혼란스러울 수 있으나, 다양한 사회문화적 가치의 절충지대를 만드는 데 앞장서야 한다. 정치 구호보다는 생활 속에서의 작지만 의미있는 개혁에 관심을 둬야 한다. 전선과 전술이 난무하는 요즘, 화해와 포용의 정신으로 대화와 소통으로 나아가는 사회통합과 국민통합을 추구해야 한다.

이게 방송통신위가 잘 할 수 있는 경제위기 극복법이다. 그렇지 않으면 방통위의 캠페인은 일방통행식 '정화(淨化)'로 오인받을 수 있다. 국민과 시장과 소통하지 않는다면, 위기 탈출은 물론 새로운 기회도 만들어 내기 어렵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현아]캠페인에 올인하는 방송통신위원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