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언론 관련 7대 악법, 결사 저지할 것"


시민단체 "의원직 걸고 막아달라" 전병헌 "나만 단호는 오만"

민주당이 정부여당이 밀어붙이려는 쟁점 법안 중 언론 관련 7법을 최우선적으로 막을 것을 천명했다.

민주당은 22일 오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 앞에서 의원총회를 연 것에 이어 언론 관련 시민단체와 민주노동당과 간담회를 통해 언론 관련 7개 법안을 결사 저지할 것을 밝혔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우리당은 언론 장악 7대 악법을 확실히 저지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면서 "우리당 여론조사에서 국민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 언론 자유이고, 국민들은 방송장악 음모를 막아내는 것이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정 대표는 "지금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합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하던 구조로는 안된다"면서 "민주당과 언론인이 힘을 합해서 꼭 승리하자"고 말했다.

이종걸 의원은 "이번 언론 장악 시나리오를 통해 한나라당과 대재벌 그리고 조중동의 삼각 구도가 완성되면 민주세력의 재집권은 어려워진다"면서 "지금 정치 노동자와 오늘 온 언론 노동자는 한 배를 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제 각 상임위에서 회의하는 내용을 보면 날치기를 하기 위한 수순을 밟는 절차를 하고 있다. 본회의장에서 최종라운드가 될 것"이라면서 "반드시 이 저지선이 뚫리지 않도록 정치권과 시민단체가 같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는 민주당의 의지에 의구심을 표하면서 민주당과 민노당에 의원직을 걸고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강행처리에 맞서 줄 것을 요구했다.

양문선 공공미디어 연구소장은 "예산안과 한미 FTA에서 저들에게 철저히 농락당한 민주당이 어떤 무기가 있는 지 안보인다"면서 "의원직 총사퇴라는 배수진을 치고 이 싸움을 준비하지 않으면 어려울 것"이라고 질타했다.

정연우 민주언론 시민연합공동대표도 "언론은 민주주의의 생명줄이고 언론이 망가지면 민주주의의 숨통이 끊어진다"면서 "의원직을 사퇴한다는 각오로 싸워주면 시민사회와 학계가 이를 지원하기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 전병헌 간사는 "우리 내부에 약간 불신의 감정 때문에 힘을 소진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고 지적하면서 "이 문제는 대한민국의 미래에 대한 문제이고 민주주의 체제 도전 세력에 대한 단호한 항거"라고 주장했다.

전 간사는 "나만 단호하다는 생각은 오만이고 자만"이라면서 "우리는 문방위 차원의 싸움 아니라 역사적 차원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법에 대해서는 단호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언론 관련 7대 악법, 결사 저지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