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언론학자 200여명 모인 '미디어공공성포럼' 창립


신방겸영 및 방송 민영화 이슈 다룬 연구결과 10월 초 발표 예정

전국에 있는 언론학자 200여명이 "이명박 정부가 방송과 인터넷 전반에 걸쳐 자유와 공공성을 침해하는 상황을 바로잡자"며 나섰다.

이들은 5일 '미디어 공공성 포럼'(이하 포럼)을 만들고 앞으로 미디어의 공공성과 언론의 자유를 훼손할 위험이 있는 방송 정책에 대해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포럼은 5일 창립대회를 열어 강명구 서울대 교수, 고영철 제주대 교수, 김영주 경남대 교수, 송정민 전남대 교수, 이정춘 중앙대 교수, 장낙인 우석대 교수, 정걸진 경북대 교수, 정재철 단국대 교수, 차재영 충남대 교수 등 10명을 공동대표로 선출했다.

포럼은 크게 신문, 방송, 통신·인터넷, 그리고 광고 분과 등 총 네 개 연구분과를 통해 활동한다. 각 연구분과에서는 공영방송의 사유화, 신문방송 겸영, 방송심의제도, 광고거부운동, 방송통신법, 정보통신망법, 방송광고제도 등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특히 포럼은 분과와는 별도로 미디어 현안으로 떠오른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신문관계법 연구팀 ▲공영방송 연구팀 ▲방송통신통합법 연구팀 ▲인터넷 및 정보통신망법 연구팀 등 4개의 연구팀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강상현 연세대 교수는 "방송 민영화 논리에 대한 배경과 그 문제점, 신문방송 겸영 이슈, 인터넷에서 자유로운 소통의 장이 막히고 있는 현실, 올바른 방송통신통합법에 대해 성찰해 볼 것"이라며 "모두 정기국회 법제화와 긴밀히 연결돼 있는 만큼 지체할 수 없어 다음 달 초쯤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포럼에는 강상현 연세대 교수와 강준만 전북대 교수, 최영묵 성공회대 교수, 이효성 성균관대 교수, 임동욱 광주대 교수, 한진만 강원대 교수 등 3일 현재 총 203명이 참여했다.

포럼은 창립선언문을 통해 "권위주의적 시장주의 확산으로 한국사회는 언론의 자유와 독립, 미디어 공공성이 훼손되고 민주주의의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우려하며 "공공성은 미디어의 본질이고, 다른 어떤 가치로 대체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포럼은 "사유화와 이윤만을 추구하는 시장주의 명제가 시공을 초월해 적용되는 법칙이 아니며, 이 시대의 피할 수 없는 선택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론과 실증을 통해 확인된 성과를 바탕으로 현상 평가와 진단을 내리고 미디어 정책에 합리적 비판과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언론학자 200여명 모인 '미디어공공성포럼' 창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