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19금' 뉴스 안보여준다


시민단체 모니터링 제도 도입…신규 제휴 중단 및 뉴스캐스트 제재

[강은성기자] 인터넷 뉴스의 최대 유통창구인 네이버가 선정적인 뉴스를 제공하는 언론사에 보다 강력한 제재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오는 31일 닷컴사 관계자들을 초청해 뉴스캐스트 정책 설명회를 열고 네이버 첫 화면의 뉴스캐스트 정책 변경 방침을 발표한다.

이번 정책 개편에서 네이버는 클릭수 및 방문자 유입을 늘리기 위해 선정적인 기사를 편집, 노출하는 언론사에 대한 제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먼저 네이버는 선정적 기사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시민단체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한다.

회사측은 "네이버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을 위해 시민단체들이 주체가 되는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면서 "독립적으로 운영될 시민단체 모니터링단은 뉴스캐스트에 노출되는 언론사 기사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활동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시민단체 모니터링단은 4월 말부터 본격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모니터링단은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공개될 예정이다.

아울러 네이버는 시민단체 모니터링단에 의해 기사의 선정성 여부를 가려 뉴스캐스트 노출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선정적'이라는 판단이 내려질 경우, 해당 기사는 뉴스캐스트에서 3시간동안 노출이 되지 않는다.

네이버 측은 "해당 기사를 즉시 수정하더라도 이 제한 시간은 동일하게 유지될 것"이라면서 "이는 정제된 편집을 하는 언론사가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보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또 네이버는 뉴스캐스트의 선정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뉴스캐스트 언론사 신규 제휴를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제휴 언론사들이 많아 질수록 경쟁과열로 뉴스 선정성이 심화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이용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뉴스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함이라는 것이 이 회사의 설명이다. 현재 네이버 뉴스캐스트는 90여개 언론사의 주요 뉴스들이 회전 및 선택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으며 이를 일일 1천700만명의 이용자가 열람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중요한 정보 유통공간인 '뉴스캐스트'를 건전하고 유익한 콘텐츠가 형성되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향후에도 네이버는 뉴스캐스트의 선정성 문제를 비롯해 여러가지 이용자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도의 제도 개선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19금' 뉴스 안보여준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