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편 심사위원장에 이병기 전 방통위원


민주당 추천 인사…합리적 마인드로 공정심사 기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23일 "특히 심사위원장 문제는 내부 상임위원 중에서 선정하느냐 외부에서 하느냐 정말 어려웠다"면서 "꼭 모시고 싶었던 분이 허락해 줘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이병기 전 위원은) 국제전기전자협회 산하 통신학회장도 하고, 2년동안 방송통신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방통분야에 깊은 관심을 보여줬고, 초기 2년의 기틀을 잡는 데도 너무 많은 수고를 해 줘 이번 심사에서도 그와 같은 열정과 양식을 갖고 임무를 수행해 줄 것을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병기 전 위원이 종편 심사위원장으로 선임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그 동안 방송사업자 승인심사때 방송통신위원이 심사위원장으로 활동해 온 데다 이 전 위원 역시 지난 2월 후학 양성을 이유로 방통위원을 전격 사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시중 위원장을 비롯한 5명의 방통위원들이 종편 심사위원장을 고사해 왔고, 이 전 위원이 민주당 추천 상임위원인 데다 대표적인 통신 전문가로 방송 산업의 합리화를 주장해 왔다는 점에서 연말 빅 이벤트로 꼽히는 종편 심사위원장으로 적격이라는 평가도 만만치 않다.

이병기 전 위원은 방통위원 재직 당시 '와이브로 전도사'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통신 전문가로 꼽혔지만, 지난 해 말부터는 '방송산업 발전 로드맵'을 구상할 만큼 방송 분야에도 상당한 관심을 보여왔다.

특히 3월 3일 방통위원 이임식에서 "진흥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사무총장직이 필요하다"면서 "진흥정책은 사무총장과 위원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조직 및 업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민주당 주류의 생각과는 온도차를 보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병기 전 위원이 종편심사위원장이 됨으로써 정치적 고려보다는 '절대평가'라는 기준에 맞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심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 전 위원에게 뜨거운 감자인 종편심사위원장을 맡긴 것은 향후 불공정 심사 논란이 불거졌을 때 야당의 반발을 무력화하기 위한 방책이라는 평가도 나와 이 전 위원의 심사위원장 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이번 종편 및 보도채널 심사위원회는 채점에는 참여하지 않는 위원장 1명과 방송전문가, 경제·경영전문가, 법률전문가, 회계전문가, 기술전문가, 시민대표 등 13명이 활동하게 된다. 심사 장소는 한국방송광고공사 남한강연수원으로 정해졌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편 심사위원장에 이병기 전 방통위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