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VoIP 보안 모니터링, 별정으로 확대"


방통위, 모바일 VoIP 인증·암호 기술도 개발할 것

점차 증가하는 인터넷전화(VoIP) 침해사고 예방하기 위해 'VoIP모니터링 체계'강화가 이뤄진다. 더불어 영세 별정사업자의 침해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각종 지원도 이뤄질 전망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열린 '제 4회 VoIP 보안기술 세미나'에서 지난 6월 운영을 시작한 'VoIP모니터링 체계'를 현재 1개소에서 9개소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VoIP의 이상트래픽 공격위협 정보를 사전에 수집·분석하기 위해 보다 철저한 대응책 마련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방통위 배영식 사무관은 "현재 모니터링 대상은 대부분 대규모 기간사업자에 한정돼 있다"며 "내년에는 영세 별정사업자까지 연계해 보다 빠른 침해대응으로 사고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영세 별정사업자의 기술지원 확대와 침해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맞춤형 침해사고 대응메뉴얼'을 개발·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연계해 보안 컨설팅 및 담당자 전문 교육 대상 사업자를 내년까지 20개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전문 아카데미를 개설, 기업 내 보안인력의 전문성을 키워줄 예정이다.

한편 방통위는 모바일 환경에 맞는 경량화된 VoIP인증·암호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배 사무관은 "가격문제와 성능호환성문제로 인해 솔루션 도입을 못하는 기업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주도로 경량화된 표준 기술을 개발, 영세 별정사업자들의 시장 문턱을 낮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병주기자 kbj021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VoIP 보안 모니터링, 별정으로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