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당, 키코 피해기업 선지원 강력 요구


3단계 지원책 마련, 송영길 "잘못하면 대량 실업 사태 온다"

최근 원달러 환율이 1200원을 돌파하면서 키코 등 환헤지 피해기업의 줄도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환해지피해대책위가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키코 등 환해지 피해에 대한 선지원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날 송영길 위원장 등 피해대책위는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피해집계를 낸 자료를 통해 추정하면 환율이 100원 상승했을 경우 총 손실은 24% 정도 증가했다"며 "이를 금감원에서 밝힌 8월말 환율 1천89원 기준 피해액 1조6천943억원으로 비교해보면 총 손실액은 2조2천억원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송 대책위원장은 "8월 말 기준 22개 기업이 약 2천억 원을 미결제해 당장 도산위기에 빠졌다"면서 "이러한 유동성 위기를 넘지 못하면 이들 기업에서 일하는 근로자 5천여명이 대량 실업 사태로 번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당은 키코 등 환헤지 피해기업에 대한 지원책으로 3단계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유동성 위기를 해소할 수준의 긴급자금을 선지원하고, 이후 키코 상품의 중도해지, 외화대출보증을 통한 지원 등 피해사례별 맞춤형 지원을 기업, 은행, 정부, 국회가 함께 논의하도록 하고, 중장기적으로 중소기업 금융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종합적 대책을 마련하자는 것.

송 대책위원장은 "우량 중소기업을 하나 키우기 위해서는 10년, 20년이 필요하다"며 "기업이 불합리한 금융상품, 정부의 안이한 관리 감독과 정책실패로 흑자도산한다면 우리의 미래도 어두울 수 밖에 없다"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키코 피해기업 선지원 강력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