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日 강제동원 피해재단 출연, 정부 요청시 적극 검토"


청구권자금 수혜기업 총 16곳…포스코, 피해재단에 40억 출연 결정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포스코가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기부금을 출연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KT도 기부금 출연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 사옥 전경. [사진=KT]
KT 사옥 전경.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사장 심규선)에 기부금을 출연하는 것과 관련해 "정부 요청 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15일 밝혔다.

KT는 한일 청구권자금 수혜기업 중 한 곳이다. 청구권자금 수혜기업이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라 일본이 지원한 자금의 혜택을 본 국내 기업을 말한다. KT 외 청구권자금 수혜기업이나 조직은 포항종합제철(현 포스코), 외한은행(현 KEB하나은행),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전력공사, KT&G,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서울대병원, 기상청, 농어촌공사 등 16곳이다.

앞서 정부는 국내 기업들의 자발적인 출연으로 기부금을 조성한 뒤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전범 기업이 아닌 '제3자 변제' 방침을 세운 것이다. 외교부는 대법원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강제징용 피해자 판결금과 지연이자를 재단을 통해 지급하되, 재원은 민간의 자발적 기여 등을 통해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한편 이날 포스코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40억원의 기부금을 출연했다. 포스코 측은 "과거 재단에 100억원을 출연하겠다는 약정서에 근거해 남은 40억원을 자발적으로 출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포스코는 2012년 3월 이사회 의결을 통해 재단에 100억원을 출연했다. 이후 2016년과 2017년 30억원씩 총 60억원을 출연한 바 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日 강제동원 피해재단 출연, 정부 요청시 적극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