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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 '카톡 먹통'…판교 데이터센터는 왜 멈췄나?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18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카카오 서비스 장애 등과 관련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머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튜브 갈무리]
18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와 카카오 서비스 장애 등과 관련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머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튜브 갈무리]

◆"사과부터 해야하지 않나"…이종호 장관, 유감없는 먹통사고 브리핑에 '혼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SK C&C 데이터센터 화재·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건 관련 고개 숙여 사과했다.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국민이 국가적 재난에 가까운 피해를 입었다는 호된 지적에 따른 사과였다.

18일 오전 대전에서 열린 한국연구재단·정보통신기획평가원 등 53개 기관 대상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종호 장관은 최근 카카오 사태와 관련, "부가통신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국민들께서 큰 불편을 겪으셨다. 주무 장관으로서 깊이 사죄말씀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종호 장관이 고개를 숙인 경위는 정청래 과방위원장의 지적으로부터 시작됐다. 이 장관이 현재 경위만을 설명하자 정 위원장은 "국민이 재난에 가까운 큰 피해를 입었다. 주무장관으로서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사과부터 해야하지 않나. 90도로 허리를 숙여서 국민들께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깊이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할 줄 알았다"고 노했다.

이어, "이번 국정감사는 국민들이 보고 있다. 국회의원들도 참여해 있다. 오늘 여기서 사과하는 것은 정식으로 사과하는 자리다"라며, "이 장관을 구해드리는 차원에서 말씀 드린다. 기회를 드리는 것"이라며 "다시 사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호된 질타를 받은 이 장관은 그제서야 "부가통신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고 국민들께서 큰 불편을 겪으셨다. 주무 장관으로서 깊이 사죄말씀 드린다"고 고개 숙여 사죄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점검회의에 참석,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방송통신재난대책본부 점검회의에 참석,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과기정통부]

◆이종호, 카카오 먹통사고에 "법제화 필요하다"…국가재난지정·사회적책임 의무화 '부상'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최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제화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18일 오전 대전에서 열린 한국연구재단·정보통신기획평가원 등 53개 기관 대상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허은아 위원(국민의힘)은 "독과점 피해가 드러난 셈이지 않나. 동일 데이터센터 내 이중화 시스템이나 논리적 이중화보다는 물리적으로 원격의 동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 장관은 "IDC(인터넷데이터센터)나 서비스 업체에서의 서버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물리적 분리가 중요함을 느꼈다. 향후 전문가들이 세심하게 살핀 뒤 제도화하고 법제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국가 안보와 직결된 문제인 만큼 민간 기업이어도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공감의 뜻을 밝혔다.

허 의원은 "민간 기업 영역이지만 국가 안보 또는 국가 생활과 직결된다"라며,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나 노력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물었으며, 이 장관은 "공감한다"고 답했다.

민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의무 부과도 논의됐다. 허 의원은 "카카오가 몸집만 불리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민간 기업이더라도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무를 부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의했고 이 장관은 "논의를 통해서 정리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5일 오후 3시30분경 경기도 성남 분당구 일대에 위치한 SK 판교 데이터센터 내 전기실에서 불이 났다. 해당 데이터센터에는 카카오, 네이버, SK 계열사 등이 입주해있다. 서버실과 전산실에는 불이 붙지 않았지만 안전을 위해 데이터센터 전원 공급은 차단됐다. 이로 인해 카카오톡 등 일부 서비스가 장시간 먹통이 됐다.

SK C&C 판교데이터센터 전경 [사진=김문기 기자]
SK C&C 판교데이터센터 전경 [사진=김문기 기자]

◆'카톡 먹통'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셧다운' 왜?…'ESS 화재' 유사

판교 데이터센터(IDC) 화재 원인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당시 전력 공급을 전면 중단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전기실 내 리튬이온배터리 랙(Rack) 5기가 전소되면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와 유사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일반 화재와는 달리 리튬이온전지 화재는 진화가 어렵고, 원인 규명을 위해선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한다는 점 때문이다. 사고 재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리튬이온전지 기반의 IDC 설비 기준과 안전 개선을 비롯해 독립적 분산 전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15일 오후 3시 33분께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 판교캠퍼스 A동 지하 3층에서 불이 났다. 전기실 외에 서버실은 이번 화재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이 SK(주) C&C의 설명이다. 화재 진압 과정에서 데이터센터 전원공급이 차단되면서 입주사인 카카오, 네이버 등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단 사태가 빚어졌다.

데이터센터 화재만 놓고 봤을 때 쟁점은 ▲건물 전체 전력 공급이 중단된 시점과 이유 ▲비상 전원 가동 여부 ▲전기실 내 설비 설계와 시공 ▲배터리 발화 원인 등이다.

화재는 2시간여 만인 오후 5시 46분께 큰 불길이 잡혔고, 오후 11시 45분께 완진됐다. SK C&C에 따르면 화재 발생 후 1시간여 동안은 전력이 공급되고 있었다. 데이터센터 내부는 구획이 분리돼 전기실에서 발생한 화재 진압이 가능했다면 전체 전력 공급이 중단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변수는 리튬이온전지를 비롯한 배터리였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데이터센터 전기실 내 리튬이온배터리와 납축전지, 전력케이블이 소실됐다. 데이터센터연합회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데이터센터의 전기 설비는 ▲무정전 전원 장치(UPS) ▲배터리 등 전력공급을 위한 보조장치 ▲UPS 외 비상시 자가발전을 위한 장비 ▲발전소 전력을 공급‧배분하는 수배전 등으로 구성된다.

발화 지점은 배터리로 추정되고 있지만 UPS 배터리인지 혹은 또 다른 보조 배터리 장비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UPS란 발전소로부터 전기공급이 중단되거나 전압변동, 주파수 변동 등 장애 발생 시 전력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다. 내장된 배터리를 통해 전원을 공급하므로 일종의 에너지저장장치(ESS)다. 재생에너지 연계용이나 주파수조정용 ESS 보다는 규모가 훨씬 작아 소규모 ESS로 불린다.

리튬이온전지 화재는 일반 화재 대비 진화가 어렵고 훨씬 위험하다. 열폭주로 인한 배터리 폭발 가능성과 감전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불길이 약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폭발 위험을 상쇄할 만큼의 다량의 물을 활용해 작업을 진행한다. 현장 상황에 따라 특수 약재를 사용하기도 한다.

소방당국의 결정에 따라 건물 전체 전력 공급을 중단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앞서 지난 16일 판교 데이터센터 B동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김완종 SK C&C 클라우드 부문장은 "화재 진압을 위해 다량의 물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누전 우려가 제기됐고 화재가 발생한 곳은 제한된 장소였지만 안전을 위해 데이터센터 전체 전원을 차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SK C&C 측에 따르면 전력 공급 중단 이후 약 30분 동안은 UPS가 가동됐다. 주 전력과 UPS 공급 전력을 합쳐 화재 발생 이후 1시간 30분 정도는 전력 공급이 이뤄졌던 셈이다. 화재 발생 이후 약 1시간 동안 현장에선 전력 공급을 유지할지 혹은 전력 차단 후 화재를 진압할 것인지 고민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전압 문제로 비상발전기 가동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UPS 가동과 유지 시간, 비상 전원 가동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들여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발화 지점이 배터리라고 하더라도 풀어야할 문제는 산적하다. 단순 전기적 요인을 비롯해 배터리 셀 결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등 시스템적인 문제가 얽혀있기 때문이다. 철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한 이유다.

18일 대전에서 열린 한국연구재단 등 53개 기관 대상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에게 "이번 판교 화재 문제는 철저한 원인 규명이 있기 전까지는 언급하기 조심스럽지만 데이터센터의 전원 공급 시설 설계와 운영에 문제가 있었던 것 아니냐"며 "2020년 KT 사고 때는 통신망에 대한 피해는 전혀 없없다"고 말했다.

배터리 전문가인 박철완 서정대 교수는 "화재 유형 자체가 전례 없는 형태"라면서 "5시 40분께 초진이 가능했던 것은 전원공급이 중단 이후 다량의 물을 이용하는 등 소화 스케일을 확장할 수 있었던 이유가 컸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다른 곳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리튬이온 2차전지 기반의 UPS 격리 여부 등 관련 설비 기준과 안전 기준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재석 경상대 전기공학과 교수는 비상 전력공급시스템을 강조했다. 최 교수는 "이번 사고와 유사한 상황에서의 전력 공급 해법은 마이크로그리드(Microgrid)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라며 "서버, 백업 시스템 관련 전원공급장치는 독립적인 패러다임 기반으로 구축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중화 전원보다 훨씬 강도 높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안전성 측면에서의 공급 신뢰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 출시된 '언디셈버'. [사진=라인게임즈]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 출시된 '언디셈버'. [사진=라인게임즈]

◆스팀 동시접속자 4.5만 돌파…라인게임즈 '언디셈버' 글로벌 눈도장

'K-핵앤슬래시'로 주목받은 '언디셈버'가 글로벌 시장에서 순항하며 흥행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1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라인게임즈(대표 김민규)가 지난 12일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에 출시한 언디셈버는 론칭 당일 최대 동시 접속자 4만5천869명, 첫 주말에는 최대 동시 접속자 4만6천103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2일 출시작 기준 스팀 최대 동시 접속자 지표에서 1위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언디셈버는 7일간 스팀에서 유행한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스팀 트렌딩 게임(Trending Games)'과 최근 출시작 중 접속자 수에 해당하는 지표인 '스팀 유명 출시작(Popular Realease)'에서 각각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스팀 톱셀러 순위의 경우 최고 9위까지 기록했다.

언디셈버는 라인게임즈가 퍼블리싱하고 니즈게임즈(대표 구인영)가 개발한 핵앤슬래시 액션 RPG다. 박진감 넘치는 수동 전투와 아이템 파밍 등 핵앤슬래시 장르 특성에 더해 '룬'과 장비를 활용한 클래스 제한 없는 성장이 특징이다. 국내에서는 올해 1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글로벌 진출은 이로부터 9개월여 만인 지난 12일 이뤄졌다.

언디셈버 글로벌 버전은 국내와 마찬가지로 PC와 모바일을 모두 아우르는 멀티플랫폼으로 제공된다. 영어와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간·번체) 등 총 10개 언어를 제공하며 공허의 틈, 카오스 던전, 결계의 첨탑 등 국내 버전과 동일한 콘텐츠들이 오픈 스펙에 포함됐다. 스토리의 경우 에피소드2까지 공개됐다. 국내는 에피소드3까지 열린 상태다.

라인게임즈는 언디셈버의 글로벌 흥행을 위해 만전을 기울여왔다. 지난 9월 30일부터 글로벌 사전예약을 시작했으며 10월 3일부터 10일까지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참가해 언디셈버의 데모 버전을 공개하기도 했다. 스팀 넥스트 페스트는 스팀에 선보일 신작의 체험판을 선보이고 이용자들이 미리 플레이해보며 기대감을 높이는 온라인 행사다.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 2022 스크린샷 [사진=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 2022 스크린샷 [사진=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II' 개발진 "사실적인 전장·드라마 반전 기대"

'콜 오브 듀티' 프랜차이즈의 차기 신작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II 2022(이하 모던 워페어2)'가 오는 10월 28일 PC와 콘솔로 전 세계 출시된다.

2019년 출시된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의 후속작인 이 게임은 전작에서 선보인 새로운 차세대 게임 엔진을 한층 가다듬어 선보이는 작품으로 음향, 광원 효과 및 그래픽 등 전반에서 전장 몰입 경험을 크게 향상시킨 점이 특징이다. 기술 발전을 통한 사실적인 전장과 드라마 요소를 체험할 수 있는 액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액티비전 블리자드 산하 개발 스튜디오인 인피니티 워드의 제프리 네거스 내러티브 디렉터, 브라이언 블룸 수석 라이터는 18일 열린 미디어 간담회를 통해 모던워페어2 캠페인 모드의 주요 특징을 소개했다.

제프리 네거스 내러티브 디렉터는 이번 신작에서 '기술적 혁신'을 통해 사실적인 전장을 위한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거스 디렉터는 "전작에서 등장했던 포토그래메트리(대량의 사진을 촬영한 뒤 이를 기반으로 3D 모델링 데이터를 구축하는 기술)가 발전된 형태로 현실 환경을 인게임에서 1대1로 구현한 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페이셜 캡처 기술 역시 배우들의 연기를 세밀한 수준까지 잡아낼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나다"면서 "3D 캐릭터의 불쾌한 골짜기 현상마저 극복한 기술적 진보에 매우 기뻤다"고 강조했다.

사운드 역시 주목할만한 발전이다. 벽 뒤에서 나는 소리나 공간에 얽힌 소리를 훨씬 더 현실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과 함께 수중 전투에서 물 속에서의 전투, 잠입 등을 기술적으로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모던 워페어2 캠페인은 특수부대 '태스크 포스 141'이 멕시코 마약 카르텔과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다. 블룸 라이터는 "작품을 만들 때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일어난 사건과 최대한 비슷하게 게임 내 사건을 구성해보려고 한다"면서 "마약 카르텔은 아주 흥미로운 소재이면서도 전 세계적으로 신흥 그룹으로 일어나고 있는 세력 집단이라 흥미롭게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인피니티 워드의 작품들은 민간인 학살을 필수 임무로 다룬 '노 러시안(No Russian)' 등 파장과 논란을 남기는 미션으로 유명하다. 이번 작품 미션 역시 '강력한 논쟁'을 불러올지에 대해 브라이언 블룸 라이터는 "직접적인 충격보다는 더 많은 드라마적 요소와 갈등, 감정들을 전달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룸 라이터는 그러면서 "긴장감, 재미, 스릴 등 다양한 감정을 일으키고 그동안 지나쳤던 역사의 이면을 조명하고자 했다"면서 "특히 전작의 익숙한 요소들을 재구성한 형태로 보여주며 새로운 아군, 적 캐릭터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놀랄 만한 반전도 있다"고 언급했다.

모던 워페어2는 기승전결이 잡힌 게임이나 캠페인 진행 과정에서 이용자는 다양한 선택지를 마주하게 된다. 네거스 디렉터는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내리는 여러 선택이 이후의 전개에 영향을 준다"며 "선택지에 따라 아군이 동적으로 교류하는 기능인 '다이얼로그 휠' 시스템을 도입했고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18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18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서비스 무료라도 고객 데이터는 아니다"…변재일, 카카오 먹통 보상 확대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여파로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장기화하면서 관련 피해 보상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멜론, 카카오웹툰 등 일부 서비스에선 보상책을 내놨던 가운데, 무료 서비스 가입자에 대한 보상 문제도 고려돼야 한단 지적이 나왔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이번 서비스 장애와 관련해 피해 보상 대상자에서 무료 서비스 가입자는 제외된단 이야기도 있는 걸로 안다"며 "무료 서비스 이용자라고 해도 부가통신사업자가 그런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새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반을 만들었는데 보상이 전혀 고려되지 않는 것이 맞는지는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는 4차 산업시대의 경제·사회 현상을 해석하는 차원에서 조금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지점"이라며 "이 문제에 대해 (장관도) 한 번 같이 검토해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15일 오후 3시 30분경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장애 현상이 장기화한 바 있다. 화재 발생 다음날인 16일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현장 점검에 참석해 "현재는 원상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며 "보상에 대해서는 피해 범위를 조사해 보상할 계획을 마련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해에 관해서는 만회가 될 수 있도록 충분한 보상 계획을 수립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본 이용자들 사이에선 집단소송을 포함해 피해 보상을 요구하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네이버에는 '카카오톡 화재 장애로 인한 손해배상', '카카오톡 피해자 모임' 등 피해 보상을 위한 카페들이 개설된 바 있다.

SK C&C 판교데이터센터 전경 [사진=김문기 기자]
SK C&C 판교데이터센터 전경 [사진=김문기 기자]

◆데이터센터 규제법 논의 재부상…입법화 여부 촉각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서비스 장애가 장기화하면서 규제 커질 양상이다. 민간 데이터센터(IDC)를 국가재난관리 체계에 포함시켜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논의 역시 이번 서비스 장애를 계기로 다시 수면 위로 부상했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에 포함되는 주요 방송통신사업자에 데이터센터 사업자와 부가통신사업자를 추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데이터센터 사업자 외에도 네이버·카카오와 같은 부가통신사업자도 방송통신재난관리기본계획을 수립·시행토록 해야 한단 것이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개정안은 데이터센터를 임차해서 쓰는 사업자도 관련 보호조치를 해야 하는 대상자에 포함시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정기적으로 보호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토록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두 법안은 세부적으로 내용을 살펴보면 차이는 있지만 공통적으로 최근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와 서비스 장애를 계기로 입법을 추진하려는 움직임 일환이다.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와 서비스 장애로 비슷한 내용을 담은 법안 발의가 잇따른 가운데, 이보다 앞서 20대 국회 때 관련 논의가 이뤄졌던 바 있다. 당시에도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을 통해 입법이 추진됐는데 중복 규제 소지가 있다는 이유로 법제사법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폐기됐다.

당시엔 개정법 통과를 통해 영향권에 들어가는 부가통신사업자 업계에서 법안 통과를 반대했는데 이번에는 서비스 장애가 장기화한 등 분위기가 달라진 만큼 입법 행보에 무게가 실릴지로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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