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기평 "중국 회사채 디폴트 증가 맞지만 경제 위기는 아냐"


중국 산업정책으로 한계기업 정리 작업중…디폴트 위험 사전 감지 가능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최근 몇년간 중국 회사채의 채무 불이행(디폴트)이 늘어나는 추세여도 이같은 현상이 곧 중국의 경제 위기를 뜻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기업평가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현지의 산업정책과 재무지표 분석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면 중국 회사채의 디폴트의 징후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다고 31일 밝혔다.

한기평은 보고서에서 "회사채의 디폴트의 증가를 근거로 중국 경제가 위기에 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이는 한계기업 퇴출을 통해 다수 기업의 경쟁력을 관리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이뉴스24]
[아이뉴스24]

그럼에도 한기평이 중국에 경제위기가 도래했다고 판단하지 않는 이유는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6.1%로 여전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가 올해 중국의 실질 경제성장률이 코로나19 때문에 1.2%로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는데, 이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의 전망에 비하면 여전히 높다.

중국은 현재 ▲경제성장률 둔화 ▲설비 과잉 ▲높은 재무레버리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요·공급 감소 등으로 경제적 부담이 되는 것은 맞지만 여전히 성장세라는 얘기다.

최근 중국 회사채의 디폴트가 증가한 것은 경제성장 둔화로 기업경영환경이 악화된 데다 중국 정부 정책의 영향이 컸다는 설명이다.

앞서 중국 정부가 산업별, 지역별 설비과잉 현황을 감안해 재무지표와 시장지위·품질 등이 미흡한 한계기업을 적극적으로 퇴출시키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한기평은 "중국 정부는 중점지원사업을 지정해 자금공급과 세금감면 혜택을 주되 해당 산업에서 공급과잉이 심화되면 지원을 축소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미흡한 업체가 정리되도록 하고 있다"며 "2018년 이후 환경 관련 산업에서는 리튬배터리-신생에너지 자동차, 발전산업 중 풍력 등 재생에너지 관련 부문, 기계제품 제조업, 조선업, 의약산업, 정보관련 산업에서 하위 기업에 대한 퇴출 기준이 제시됐다"고 밝혔다.

이런 흐름을 이해하면 중국 회사채의 디폴트의 위험 징후를 감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기평은 "디폴트 발생기업 중 상당수가 최초 디폴트 발생 수년 전부터 재무지표가 현저히 저하됐다"며 "특히 운전자본 회수가 지연되면서 차입금을 포함한 부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된 사례가 많았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기업 회사채 투자시 디폴트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개별기업의 재무지표에 대한 이해, 계열·정부 지원가능성에 대한 검토와 함께 관련 산업정책과 해당산업의 성장싸이클, 경쟁구도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효정 기자 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기평 "중국 회사채 디폴트 증가 맞지만 경제 위기는 아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