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CGI, 조양호 떠난 날도 한진칼 지분 확대…설욕전 예고


정기주총 이후 지분 지속 매입…내년 주총서 조원태 사장 재선임 반대 가능성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KCGI(강성부펀드)의 한진칼에 대한 공격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故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세상을 뜨기 전부터 별세한 날까지도 지분을 확대하며 앞서 당한 패배에 대한 설욕전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와 한진그룹에 따르면 KCGI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지난달 열린 올해 정기주주총회 날 13.05%에서 현재 13.47%로 열흘 새 0.42%p 증가했다.

KCGI와 한진그룹 로고 [각사 홈페이지]
KCGI와 한진그룹 로고 [각사 홈페이지]

KCGI는 주총이 열린 지난달 29일 한진칼 지분 778만9천311주를 보유했다. 주총이 끝난 직후부터 약 63억원을 투입, 25만3천524주(0.42%)를 추가로 매입했다. 이로써 단일주주로 최대주주인 조양호 회장(17.84%)과의 지분율 차를 4.37%까지 좁혔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2월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 뉴포트비치 별장에 머물면서 치료를 받던 조양호 회장은 한국시간으로 8일 새벽 폐질환으로 미국 현지에서 향년 70세의 일기로 생을 마감했다. 이 소식은 그날 오전 9시께 국내에 전해졌다.

그런데 KCGI는 조양호 회장 별세 소식이 전달된 당일에도 약 5억원을 들여 2만584주(0.03%)의 한진칼 지분을 추가로 매입했다. 한진칼 경영권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재계 관계자는 "KCGI가 주총에서의 패배 이후 지속적으로 지분을 매입하고 있는 것은 향후 경영권 확보를 위한 기반 마련 차원으로 볼 수 있다"며 "조양호 회장의 별세 소식이 전해진 날에도 지분을 매입한 것에서도 이런 의지가 엿보인다"고 말했다.

KCGI는 앞서 주총에서 법적 문제에 막혀 자신들이 제안한 안건을 최종 상정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주총 당일 회사 측 안건 중 일부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피력했음에도 승인을 막지 못했다. 이를 두고 사실상 회사와의 싸움에서 참패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조양호 회장이 후계 문제를 말끔히 해결하지 못한 채 급거 세상을 뜨면서 반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핵심 요소로 한진칼 지분 상속에 따른 상속세가 꼽힌다. 조양호 회장의 조원태‧현아‧현민 3남매가 지분 상속 시 재원 부족으로 주식으로 대납할 경우 자칫 KCGI에게 최대주주 자리를 내주는 사태까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상속세를 현금으로 마련하지 못해 전액 물납한다고 가정하면 오너 일가의 지배력이 크게 떨어진다. 기존 조양호 회장과 3남매 지분율은 24.82%에 달하지만 상속세 전액 물납 시 15.87%로 급감, KCGI와의 지분 격차가 크게 줄어든다.

오너 일가의 지배력은 축소 가능성이 큰 반면 KCGI는 점차 지분율을 높여가며 한진칼 내 경영권 분쟁 여지가 점차 커지고 있다. KCGI는 확대된 지배력을 바탕으로 조씨 일가를 몰아내고 기존 경영진을 교체함으로써 경영권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 2월 한진그룹이 내놓은 중장기 비전에 대해 KCGI는 "대주주와 기존 경영진의 부와 권리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 그룹 전체를 위기로 몰아가는 과거 다수의 전례가 한진그룹에서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경영진 교체 필요성을 시사한 바 있다.

다만 당시 "주주로서 감시자 역할을 장기간 걸쳐 해나갈 것이며 단기이익에 급급해 교각살우의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단기간 내 경영권 장악에 나서지 않고 내년 주총을 분수령으로 삼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기조 하에 올해 주총에서 추진하려다 실패한 석태수 사장의 해임을 추진할 수 있다. 이번 주총에서 석태수 사장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에 대해 참석주주 중 34.54%의 반대표가 나왔던 만큼, 꾸준히 지배력을 확대할 경우 KCGI의 뜻대로 이뤄질 상황도 배제할 순 없다.

여기에 조씨 일가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강한 데다 기반이 공고하지 않은 조원태 한진칼 사장의 재선임이 내년 주총에서 다뤄질 예정인 만큼 이를 저지하려는 상황도 충분히 예상해 볼 수 있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CGI, 조양호 떠난 날도 한진칼 지분 확대…설욕전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