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CES 2019] 삼성전자, 8K TV 시장 장악 나선다…98인치 8K TV 공개


아마존·구글과의 협업에도 본격 나서…AI스피커 연동 지원

[라스베이거스=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삼성전자가 8K TV 시장의 주도권을 확실히 잡기 위해 더욱 큰 화면의 TV를 택했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2019' 개막에 앞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98인치 'QLED 8K' TV를 첫 공개했다.

이번에 첫 선을 보인 98인치 'QLED 8K'는 '퀀텀 프로세서 8K' 이외에도 업계 최초로 HDMI 8K 60P 규격을 탑재하고, AI 코덱을 적용해 사용자들이 더욱 강력한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HDMI 8K 60P 규격은 HDMI를 통해 8K 콘텐츠를 전송하는 규격으로 1초에 60프레임의 영상을 전송한다. AI코덱은 기존 네트워크망을 이용해 고화질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든 고효율 압축 코덱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TV의 초대형·초고화질 트렌드 속에 AI의 역할을 더욱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IT업체들과의 협업도 강화한다. 우선 2019년형 스마트 TV에 아마존·구글의 AI 스피커를 연동해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구축했다. 삼성전자가 북미 지역에서 판매되는 일부 TV의 경우 이미 아마존의 AI스피커 '알렉사' 연동이 되기는 하지만, 이번에는 전격적으로 아마존과 손을 잡았다.

이날 아마존의 주요 인사도 초대됐다. 비에이 윈스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기술 담당 상무는 무대에 올라 "삼성전자의 AI 코덱으로 프라임 비디오 고객들은 8K 콘텐츠를 더욱 생생하게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2019년형 스마트 TV에는 '뉴 빅스비'도 적용된다. 삼성전자는 더 자연스러워진 사용자와의 인터랙션, 시청 이력을 분석해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유니버셜 가이드'의 진화를 직접 시연했다.

TV를 켜면 '유니버셜 가이드'가 사용자가 즐겨보는 축구경기를 추천해 준다. 경기 시작 전까지 다른 프로그램을 즐기고 싶다면 '어제 본 거 틀어줘'라든지 '10초 뒤로 돌려줄래?'와 같은 명령을 하면 된다.

데이브 다스 삼성전자 미국법인 상무는 "삼성 TV는 단순히 영상을 시청하는 스크린이 아니라 초고화질과 초대형 스크린, AI와 연결성을 통해 소비자에게 궁극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하는 디스플레이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창균기자 yangc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CES 2019] 삼성전자, 8K TV 시장 장악 나선다…98인치 8K TV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