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딜라이브, KT에 매각? … 양사 "사실 무근"


딜라이브 노조, 고용조건 보장 등 촉구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유료방송 시장에서 특정 사업자의 점유율을 33%로 제한하는 합산규제가 사라지면서 통신과 케이블TV를 둘러싼 인수합병(M&A) 시나리오가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현재 매각을 진행중인 딜라이브 노동조합측이 'KT 피 인수설'을 주장해 눈길을 끈다. 그러나 딜라이브는 물론 KT 역시 이를 부인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합산규제 일몰에 따라 M&A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업계의 물밑접촉이 가속화 될 것이라는 시각은 있다.

현재 LG유플러스가 CJ헬로 등을 비롯해 M&A 가능성을 열어 둔 상태에서 미디어 시장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SK텔레콤이나 KT 역시 M&A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더불어사는 희밍연대노동조합 딜라이브 지부와 케이블방송비정규직지부는 26일 오전 서울 KT광화문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딜라이브의 KT 매각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 측은 "유료방송 합산규제가 일몰 된 뒤 시장에서 인수합병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KT가 딜라이브 채권단에 인수의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노조는 ▲케이블방송 공공성 강화 ▲인수 후 고용보장 ▲부분·분할 매각 반대 ▲반노동기업으로의 매각 반대 ▲방송통신 공적책무 강화 정책 촉구 등을 주장했다.

특히 분할매각과 관련해서는 지난 3월 현대HCN에 매각한 서울 서초권역(335억원, 가입자당 65만원 수준)의 경우 고용보장이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향후 인수합병이 되더라도 고용조건에는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는 얘기다.

또 "노조는 매각 자체는 반대하지는 않는다"며 "공공성과 노동권, 이용자들의 권리가 강화되는 방향에서 인수합병이 이뤄지고, 케이블방송에 대한 미래 전망과 실질적 투자가 동반돼 좋은 일자리가 창출된다면 환영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작 이 같은 딜라이브 노조 측 주장에 대해 KT 측은 "인수합병 추진은 근거 없는 얘기"라고 부인했다.

딜라이브 사측 역시 분할매각 및 KT 매각 추진 등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아울러 "인수 작업이 올 연말까지 마무리되는 만큼 고용보장 등 조건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전용주 딜라이브 대표 역시 최근 기자들과 만나 "분할 매각은 예정된 수순이 아니며, 채권단은 전체 매각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딜라이브, KT에 매각? … 양사 "사실 무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