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소니 등 6사와 '3D연맹' 협공 나선다


LG '편광' 대응, 3D 확전 양상

삼성전자의 셔터안경식이냐 LG의 편광안경식이냐. 3D TV 시장을 둘러싼 삼성과 LG의 전쟁이 연합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LG측이 도시바 비지오 필립스 등과 연대, 편광식 공세 포문을 열자 삼성이 소니, 샤프, 하이얼 등과 손잡고 협공에 나섰다.

30일 삼성전자는 소니, 창홍, 파나소닉, 샤프 ,하이얼, TCL 등 6개 TV 업체들이 지난 28일 중국 베이징에서 3DTV 기술세미나를 열고 화질이 뛰어난 액티브 셔터안경 방식(SG) 풀HD 3DTV 기술에 협력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삼성전자 등 6개사는 3D TV 산업 육성을 위한 연맹을 결성, 기술 협력과 적극적인 제품 출시를 통해 셔터안경식 3D TV 시장 확대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이들 6개 업체의 지난해 중국내 3D TV 시장점유율은 90%를 넘는다.

이들 업체는 액티브 셔터안경식 3D TV가 풀HD 해상도의 3D 화질을 보여 줄 수 있는 방식으로, 3D 효과가 우수하고, 시야각이 넓은 3D TV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최선의 선택이라는데 뜻을 같이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전자기술표준화연구소는 시판중인 셔터식과 편광식 제품을 비교 평가한 결과, 셔터식 3D TV는 수평 해상도가 1080 라인으로 풀HD에 도달했지만 편광식은 540 라인에 불과해 중국 풀HD 기준보다 낮게 나타났다.

또 편광식 3D TV는 상하 가시각도에서도 10°이상을 초과하면 3D 입체 효과가 줄어든다고 공개했다.

연구소는 "소비자들이 TV 제품 성능에 대해 해상도가 높고 컬러가 선명해야 하는 등 전반적으로 화질에 대한 요구가 높다"며 "셔터식 3D TV가 이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중국전자상회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고객들의 3D TV 인지도는 이미 80%를 초과, 올해 3D TV 매출액 비중은 3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셔터안경식 3D TV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 3D TV 연맹 결성으로 더욱 다양한 액티브 셔터안경식 3D TV가 출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셔터안경식이 3D TV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한편 앞서 LG디스플레이는 중국 6대 LCD TV사와 LG전자, 비지오, 도시바, 필립스 등과 FPR 3D 연합전선을 구축한 바 있다. 삼성과 손잡은 창홍, 하이얼은 LG측 편광식에도 참여하고 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소니 등 6사와 '3D연맹' 협공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