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합법 P2P그리드 가능"…피어링포탈, 일본에서 인정받아


무임승차 논란 속 일본 가이드라인 준거 마크 획득

통신업체들이 통신망 부하의 주범으로 지적하는 P2P 그리드(그리드 딜리버리)를 합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시됐다.

P2P그리드란 통신사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입주해 있는 웹하드 제공업체에 관련 소프트웨어(SW)를 팔거나, 통신사로 부터 전용회선을 빌려 SW를 장착해 직접 P2P방식의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국내에선 이노그리드·피어링포탈·클루넷·시디네트웍스 같은 회사들이 활동중이다.

P2P 기술은 대용량 콘텐츠 전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신망 사업자들의 IDC 매출을 크게 저하시키면서 무임승차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일반 국민들의 PC 자원을 제맘대로 이용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기업인 피어링포탈의 그리드 서비스가 일본 멀티미디어 진흥 센터(http://www.fmmc.or.jp)의 '상용 P2P 가이드라인 준거 마크'를 획득해 주목된다.

◆일본 정부, 피어링포탈 제품에 "권익 침해않는다" 인정

피어링포탈(대표 한봉우 www.peeringportal.com)은 24일 일본의 멀티미디어 진흥 센터로부터 '상용 P2P 가이드라인 준거 마크'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일본정부는 네트워크 고도 이용과 인터넷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의 채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평가하면서도, 통신사업자 및 이용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준수를 권고하고 있다.

'일본 멀티미디어진흥센터'를 통해 가이드라인에 맞으면 준거 마크를 주는 것. 이 센터는 일본의 통신사업자, 방송사, 대학 및 연구소 등이 회원사로 참여중이며, '네트워크 고도이용 추진 협의회'에서 상용 P2P 가이드라인 업무를 주관한다.

상용P2P란 국내에서 그리드 딜리버리, P2P 그리드라고 일컫는 기술을 말한다.

피어링포탈의 CCO인 문의선 박사는 "이번에 준거마크를 획득한 기업은 4곳으로 나머지 3개는 일본 기업"이라면서 "피어링포탈은 2년 전부터 워킹그룹에 참여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상용P2P 가이드라인 준거 마크를 받으려면, PC자원을 쓸 때 사용자에게 충분히 고지한다는 게 입증돼야 한다"면서 "일본의 워킹그룹에서는 통신사업자가 힌트서버를 통해 P2P 그리드 기술의 트래픽 용량 등 기준을 만들어 이에 맞춰 상용P2P 업체가 서비스하는 게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피어링포탈 제품에 대한 검증은 일본 총무성이 주관하는 H-II 로켓 17호기의 발사 중계 서비스에 적용해 이뤄졌다. 이용자 PC에 설치돼 실제로 동작하는 방식을 분석하는 등 매우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진행된 것.

또한 피어링포탈은 연말까지 일본 총무성 및 NTT 등의 통신사업자와 협력해 P4P 워킹그룹의 표준제안 중의 하나인 힌트서버와의 연동실험을 통해 통신사업자의 망에 과도한 부하를 유발하지 않는지 추가로 검증할 계획이다.

한봉우 피어링포탈 사장은 "이번 준거 마크 획득은 피어링포탈의 제품이 까다로운 일본의 기준에 부합함으로써 국내외의 다른 제품과는 차별화됐음을 알리는 쾌거"라면서 "NTT와의 힌트서버 연동실험을 통해 통신사업자와도 상생할 수 있는 제품임을 입증해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에 대한 국내 평가도 달라지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국내도 가이드라인 필요

피어링포탈 제품은 일본 정부와 업계에서 이용자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 안전하고 합리적인 그리드 딜리버리로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그러나, 국내에는 관련 법규나 가이드라인이 전무한 상태여서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을 과도하게 남용하는 업체때문에 통신사업자와 이용자가 피해를 감수해야 한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문의선 박사는 "일본의 워킹그룹에 KT도 함께 참여하자고 제안했지만, 국내에서의 상황을 좀 더 지켜보자고 판단한 것 같다"면서 "그리드 딜리버리 기술이 발전하려면 서비스 업체 뿐 아니라 망사업자와 이용자 모두가 행복해져야 하는 만큼, 우리나라에도 그리드 딜리버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 통신이용제도과에서는 통신업계 등이 참가하는 'P2P 제도개선 전담반'을 만들어, 이용약관 개정 문제 등을 검토하고 있다.

김현아 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합법 P2P그리드 가능"…피어링포탈, 일본에서 인정받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