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노키아지멘스, KT와 한국에 '스마트 랩' 설립


12월 개소…차세대 단말 및 앱 개발 추진

KT가 노키아지멘스네트웍스(Nokia Siemens Networks, 이하 노키아지멘스)와 네트워크, 솔루션 및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공동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 시장진출도 추진하기로 했다.

KT 이석채 회장과 노키아지멘스 라지브 수리 회장은 24일 강남에 위치한 KT 올레캠퍼스에서 노키아지멘스가 한국에 설립할 스마트 랩(Smart Lab)에 KT가 참여, 공동연구를 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 및 해외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의 전략적 협력(MOU)를 체결했다.

주요 내용은 ▲ 스마트 랩에서 양사가 공동 연구개발한 기술을 국내 및 노키아지멘스의 600여개 해외 사업자 네트워크를 활용, 해외시장에서 상용화 및 수출로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 글로벌 시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기술 및 솔루션을 양사가 공동 개발, 선진 기술확보 및 국내외 진출을 도모하며 ▲ 양사가 공동개발을 통해 확보된 기술과 특허를 공동사용 및 배분한다는 것이다.

특히 ▲공동 연구개발 및 해외진출 시 KT의 협력업체가 참여하도록 해, 동반 성장 기회 창출을 골자로 하고 있다.

◆12월 스마트랩 개소...차세대 단말 및 앱 개발 추진

노키아지멘스의 한국내 스마트 랩 설립은 유럽, 미주에 이어 아시아에서는 처음이다.

KT는 "통신사업자와 함께 스마트랩을 설립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한국의 대표적 IT 기업인 KT의 네트워크장비 운영능력과 연구개발 경험 등을 높이 평가한 결과"라고 밝혔다.

특히 차세대 단말 및 앱개발 분야, 스마트관련 솔루션 등을 첫 연구아이템으로 선정, 개발에 착수했다. 오는 12월 스마트 랩이 한국에 설립되면 본격적으로 양사의 시너지를 합칠 계획이다.

KT 이석채 회장은 "유무통신 운영에 대한 경쟁력을 보유한 KT는 세계적인 통신장비 업체인 노키아지멘스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적 수준으로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경쟁력있는 KT 협력업체에게는 해외 진출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마련하게 될 것"라고 강조했다.

노키아지멘스의 라지브 수리 회장은 "스마트 랩을 12월에 개소하고 해마다 다양한 연구과제를 진행, 한국 및 해외시장에 상용화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키아지멘스는 지난 2007년에 노키아와 지멘스가 양사의 통신장비부문을 합쳐 탄생한 50:50의 합작사로서, 현재 유무선통신장비 부문에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2009년 160억 유로(한화 약 24조원, 모토로라 포함)의 매출을 올린 바 있으며, 7월에는 모토로라 무선네트워크 부문 인수를 확정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키아지멘스, KT와 한국에 '스마트 랩' 설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