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 영향력 ↑…유튜브 모바일 버전 업그레이드


7월 현재 유선 검색 1.5%→모바일 검색 14%

구글 안드로이드폰 등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국내 인터넷 서비스 시장에서의 구글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유선 검색 시장에서 1.5%의 점유율에 머물렀던 구글이 모바일 검색에서는 14%의 점유율(7월 메트릭스 기준)을 기록한 것. 이는 네이버(46.9%)나 다음(18.2%)보다는 낮지만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13.7%)보다는 높은 수치다.

구글이 모바일 시장에서 선전하는 것은 구글 검색이나 G메일 등이 국내에서 출시된 안드로이드폰에 선탑재(프리로드)되는 게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또한 구글은 이번 기회를 이용해서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의 모바일 사이트(m.youtube.com) 한국어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는 등 국내 모바일 시장에 대한 총공세를 펴고 있다.

유튜브는 24일 스마트폰 시대에 맞춰 새롭게 개선된 유튜브 모바일 사이트(m.youtube.com)의 한국어 버전을 국내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향상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기존 유튜브 모바일 사이트보다 속도를 50% 개선했고 ▲ 쉽고 빠르게 동영상에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 아이콘을 확대하는 등 터치스크린 친화적인 요소를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 적용했다.

또한 ▲자동차, 코믹/유머, 교육 등 카테고리 별로 동영상 검색이 가능하고 ▲추천 검색어, 추천 동영상, 재생목록, 즐겨찾기, 동영상 평가 시스템 등 PC상 유튜브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을 대거 추가했다.

이밖에도 ▲즉각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유튜브 사이트 상의 변경사항들이 신속히 모바일 사이트에 반영하고 ▲페이스북, 트위터 및 버즈 등 더욱 다양한 쇼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공유가 가능하게 했다.

이원진 구글코리아 대표 겸 구글 아시아 매니징 디렉터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 가입자가 300만 명이 넘어서는 가운데, 새롭게 강화된 유튜브 모바일 사이트의 한글 버전 출시는 유튜브의 풍부한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영향력 ↑…유튜브 모바일 버전 업그레이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