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S 오피스 2010' 미리 써보니…


모바일-웹-PC 연동 및 협업기능 강화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음달 공식 출시할 새로운 오피스 2010 버전의 주요 기능을 사전 체험해 봤다.

'MS 오피스 2010'은 정보 근로자들의 업무 패턴을 면밀하게 조사해 다양하고 정교해진 기능들을 새롭게 선보인다. 특히 MS가 내세우는 모바일-웹-PC의 긴밀한 연계로 협업기능과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다이내믹하고 세련돼진 디자인과 동영상 편집 및 촬영 기능을 강화, 딱딱한 업무에 쏠쏠한 재미도 부여했다.

또 웹 상의 스카이 드라이브를 활용해 여럿이 문서를 공동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윈도 폰 6.5 버전 이상에서 기본적인 오피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웃룩은 더욱 많은 양의 전자 메일을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고 엑셀의 데이터 처리 용량을 대폭 늘리는 등 지난 버전에 비해 더욱 많은 데이터와 문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쉽고, 안전하게…향상된 공통기능

MS 오피스 2010은 오피스 백스테이지(Office Backstage), 붙여넣기 전에 미리보기, 향상된 리본 메뉴, 스카이 드라이브(Sky Drive) 연계 등이 공통적으로 업그레이드시켰다.

이중 오피스 백스테이지는 사용자 환경 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된 MS오피스 2010의 공통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오피스 2007의 파일 메뉴를 대신하는 새로운 기능이다. 오피스 백스테이지 탭 안에는 문서 작성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임에도 분산돼 있어 여러 번 클릭해야 했던 저장, 공유, 인쇄, 게시 등의 도구들이 한데 모여 있다.

특히 사용자가 가장 유용하게 쓰는 기능인 최근 저장된 문서 목록도 문서 옆 압정 아이콘의 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서 관련 정보 확인 및 저장되지 않은 파일의 복구도 할 수 있다.

붙여넣기 전에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콘텐츠를 실제로 붙였을 때의 모양을 앞서 확인, 문서 작성을 한번에 완료할 수 있다.

기존의 일반적인 메뉴 및 도구 모음을 대신하는 리본 메뉴는 오피스 2010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007에서 처음 도입한 리본 메뉴는 오피스 2010 버전에서는 여러 명령을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직접 리본 메뉴를 꾸며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윈도 라이브 스카이 드라이브는 윈도 라이브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25 GB의 온라인 무료 저장 공간이다. 스카이 드라이브 폴더에서 오피스 웹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파일을 열어 작업할 수 있는 공동작성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 각각의 작성 내용은 작성자가 누구인지 표시되기 때문에 버전 관리와 내용 수정 등이 한결 편하다. 또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편리하게 업로드 할 수 있고 윈도 라이브 메신저와 연결되어 접근이 편리하다.

알록달록 파워포인트, 보는 재미도 배가

파워포인트 2010(PowerPoint 2010)은 오피스 2010에서 가장 시각적으로 진일보했다는 특징이 있다. 슬라이드 이동 시 3차원적 시각 효과도 즐길 수 있으며, 프레젠테이션 창을 동시에 2개 이상 열 수 있고 동영상 편집을 직접 할 수 있게 돼 기능의 편리함도 대폭 향상됐다.

이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것은 동영상 직접 편집 기능. 파워포인트 2007은 동영상의 직접 편집이 불가능으나, 2010 버전은 동영상을 잘라내 원하는 부분만 보여줄 수 있는 획기적 기능을 선보인다.

파워포인트 2010의 비디오 도구에서 비디오 트리밍을 선택하면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직접 설정해 동영상을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편집할 수 있다. 또 특정 시점으로 건너 뛰는 기능도 가능하다.

비주얼 면에서 대폭 강화된 파워포인트 2010은 슬라이드의 이동 시 3차원 효과를 새로 추가해 보다 역동적이고 세련된 프레젠테이션을 경험할 수 있다.

또 멀리 있는 동료와 손쉽게 자료를 공유할 수 있으며 파일 탭의 백스테이지 보기를 열면 프레젠테이션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공유 탭에서 전자 메일을 사용해 보내기 또는 슬라이드 쇼 브로드캐스트 등의 공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브로드캐스트를 사용하면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한 사람이 문서의 URL을 전자메일을 통해 보내고 받는 사람이 링크를 여는 것과 동시에 작성자가 이동하는 슬라이드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작성자의 컴퓨터에 파워포인트 2010이 설치돼 있지 않아도 가능하다.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서도 순서에 맞춰 슬라이드를 확인할 수 있어 회의 진행도 가능하다.

소셜 네트워킹도 척척, 아웃룩 2010

전세계 500만명 이상이 사용 중인 아웃룩은 2010 버전을 통해 직장이나 가정, 학교에서 보다 풍부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했다. 핫메일, 지메일 등과 동기화돼 아웃룩 2010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디자인한 진일보한 이메일 기능 및 검색, 소셜 네트워킹 기능 등도 아웃룩 2010의 대표적 특징이다.

다량의 이메일을 쉽고 빠르게 관리할 수 있고 대화 보기를 통해 하나의 제목으로 오고 간 메일들을 그룹화해서 볼 수 있다. 중복된 메시지의 제거로 메일함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홈 탭의 삭제 그룹에서 정리를 클릭하면 활성 폴더와 그 하위 폴더의 선택한 대화나 모든 대화를 정리하는 옵션이 표시된다.

스마트 아트 그래픽과 오피스 테마 및 스타일을 사용해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으며 전자메일 캘린더 기능은 자신의 스케줄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워진 스케줄 보기는 다중 캘린더를 간결하게 나열해 보기 쉽고, 자주 확인하는 캘린더들을 그룹화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아웃룩 2010의 특징은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연계한 소셜 커넥터 기능이 있다는 점이다.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 중에도 현재 상태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연락처 카드가 나온다.

카드를 확대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 카드에는 인스턴트 메시지 옵션, 인명 발음, 전자 메일 등의 기능이 있어 필요한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또한 다른 사람의 현재 상태도 알 수 있어,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연락할 수 있게 된다. 이메일 메시지의 아래에는 해당 메일로 교환했던 파일이나 이미지, 담당자와 미팅 스케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외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도 연동되는데, 액티비티 피드(Activity Feed)로 링크드인(LinkedIN)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연결된다.

협업 기능 강화, 엑셀 2010

엑셀 2010은 스파크라인, 피벗 슬라이서 등 데이터를 쉽게 분류하고 시각화하는 새로운 기능을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이번 엑셀 2010은 64비트 버전에서 10억 개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지난 버전이 2기가 바이트의 파일을 처리했던 것에 비해 훨씬 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기존에 없던 엑셀 2010에는 엑셀 2007에 없던 '스파크라인(Spark line)' 기능이 추가됐다. 스파크라인은 셀에 입력한 각각의 데이터가 연속적으로 어떻게 변하는지의 추이를 하나의 작은 셀 안에서 보여주는 기능이다.

스파크라인 기능과 함께 엑셀 2010의 새로운 기능으로 피벗 슬라이서가 추가됐다. 피벗 테이블의 데이터 중 사용자가 원하는 기준으로 자료를 재정렬하고 싶은 경우,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필터링 및 분할할 수 있다. 데이터를 원하는 기준에 따라 분할해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웹-모바일서 자유롭게

오피스 웹 애플리케이션(Office Web Application)은 웹 브라우저 기반이나 모바일 상에서 오피스 2010 프로그램 없이도 문서를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워드 2010과 엑셀 2010, 파워포인트 2010 및 원노트 2010의 파일을 열람할 수 있고 편집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기능이다.

오피스 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려면 윈도우 라이브 계정에 등록하거나 기업용 협업 포털인 셰어포인트의 계정이 있으면 된다. 웹 브라우저 역시 다양하게 지원하는데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비롯, 사파리와 파이어폭스를 지원한다.

또 윈도 모바일 폰 6.5 버전 이상에서는 PC와 같은 친숙한 인터페이스의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다. 기종에 관계 없이 시작 메뉴에서 오피스 모바일 2010을 시작할 수 있으며, MS 오피스 워드 및 엑셀 문서를 열어 편집하거나 파워포인트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작업과 협업을 강조한 'MS오피스 2010'은 공동작성 기능은 여러 명이 하나의 문서를 동시에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다. 워드와 프레젠테이션, 엑셀 등의 문서를 모두 공동 작업하며 대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곳에 있는 동료들과도 파일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게 된다. 또 각각의 문서를 작성한 사람을 표시할 수 있다. 공동 작성 기능을 사용하려면 기업 내 사용자들은 셰어포인트 서버 2010 사이트를, 개인 사용자들은 윈도 라이브 스카이 드라이브 폴더에서 오피스 웹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같은 파일을 열면 된다.

오는 19일 공식 제품 발표회를 갖고 6월 국내 출시되는 'MS 오피스 2010'은 윈도 XP 서비스팩 3나 윈도 비스타, 윈도 7 하에서 실행 가능하다. 또한 오피스 2007이 실행되는 하드웨어는 교체 없이 오피스 2010을 지원한다.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파리, 파이어폭스를 지원한다.

정명화기자 so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S 오피스 2010' 미리 써보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