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대반 우려반' 모바일광고포럼 출범


6월까지 민관학 공동 종합계획…규제-진흥 사이 역할 기대

매년 최대 5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황금알' 낳는 새로운 시장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모바일광고 분야를 활성화 하기 위해 민-관-학 연계 정책 포럼이 출범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도하고 KT와 다음커뮤니케이션 등 관련 업계와 협단체,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모바일광고 정책포럼은 2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공식 창립회의를 개최하고 새 의장단 등을 선출했다.

초대 의장에는 한국광고홍보학회장 한은경 교수(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가 선출됐으며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황의환 상근부회장과 KT 무선서비스개발 담당 하태숙 상무가 부의장에 뽑혔다.

포럼은 또 이들을 포함해 방통위 등 정책담당자와 관련분야 벤처기업까지 참여한 전문가 15인이 위원으로 구성됐다.

이 날 창립회의에 참석한 송도균 방송통신상임위원은 "광고는 1조 달러에 달하는 우리 경제가 매끄럽게 굴러가도록 윤활유 역할을 하는 중요한 구성요소"라면서 "특히 스마트폰 활성화와 함께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를 활용한 광고 시장에 대한 기대도 크다"고 말했다.

◆'사생활 침해vs효율적 광고' 균형잡기가 관건

이 날 행사에 참석한 김희정 한국인터넷진흥원장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모바일광고 분야는 그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아직은 열악한 모바일 비즈니스의 핵심 수익사업으로 여겨지는 만큼 이 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술적, 제도적인 기반 조성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초대 의장으로 선출된 한은경 교수 역시 "모바일광고는 학계 연구와 더불어 업계 협력과 정부의 현명한 정책 조율이 필요한 분야"라면서 "정책포럼에서 아이디어 수렴과 치열한 토론을 통해 이용자 참여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중소 벤처 업체의 서비스 활성화 기반도 조성하겠다"고 각오를 나타냈다.

특히 이 날 회의에서는 모바일광고의 특성이 자칫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정보유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우려도 있어서 이에 대한 정부의 조직적이면서도 유연한 방안 마련이 촉구됐다.

창립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중앙대 황장선 교수는 "개인이 '언제어디서나' 휴대한다는 모바일 플랫폼의 특성을 잘 살려 위기치반 검색기술을 활용한 지역 상권 정보 등을 제공하면 사업자에게는 효율적인 광고가 될 수 있겠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내 정보를 어떻게 알았지?'하면서 불쾌해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에 대한 민감한 사안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활용해 소비자들이 거부감 없이 '정보'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할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고 황 교수는 강조했다.

김희정 인터넷진흥원장 역시 "많은 소비자들이 휴대폰으로 오는 광고들을 '스팸' 취급을 해 제대로 보지 않는다"면서 "우리 원에서는 인터넷 진흥과 역기능 규제에 대한 업무를 모두 관활하는 만큼, 모바일광고가 스팸이 아닌 유용한 '정보'로 대접을 받기 위해 정부와 업계의 아이디어 조율에 나서겠다" 강조했다.

◆과도한 규제 우려도 있어

하지만 포럼 출범에 대해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예전의 잣대로 새롭게 떠오르는 시장을 규제하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포럼 위원은 "오늘 '모바일광고정책포럼'에 간다고 했더니 주변에서 '제발 가만히 내버려만 두시라'고 하더라"며 "정부가 아직 제대로 형성되지도 않은 시장에 대해 자칫 과도하거나 기술에 뒤쳐진 규제를 할까 업계가 두려워하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초기시장인만큼 많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유연한 정책 대응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방통위는 월 1회 전문위원과 함께 회의를 개최하면서 의견을 수렴한 후 이를 바탕으로 6월말까지 모바일광고 활성화 종합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대반 우려반' 모바일광고포럼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