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티맥스 DBMS, GIS분야 국제표준 획득


박종암 "외산 독점하던 GIS 시장 대체할 것"

티맥스소프트(대표 박종암 www.tmax.co.kr)는 8일 자사 데이터베이스관리솔루션(DBMS)인 '티베로 RDBMS 4'가 지리정보시스템(GIS) 분야의 국제표준인 '오픈GIS' 인증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오픈GIS는 지리정보 웹 서비스나 위치기반 서비스 등 GIS 분야의 세계 최대 표준화기구인 OGC(Open Geospatial Consortium)가 인증하는 기술 표준이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오픈GIS 인증을 해당 분야의 기술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티맥스 측은 '티베로 RDBMS 4'가 국내 DBMS 제품 중 최초로 오픈GIS 인증을 획득, 그 동안 외산이 독점하던 국내 GIS 분야에서 국산 DBMS로의 대체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티베로 RDBMS 4는 OGC에서 제시하는 국제표준의 지리정보 데이터 처리규격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리 데이터 타입 및 모델을 손쉽게 저장·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 GIS 분야는 u시티 등 대규모 국책사업을 비롯해 부처 중심의 공공 GIS 사업을 중심으로 내년도 시장 규모가 최대 약 3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순수 DBMS 규모는 전체의 10%인 300억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돼 국내외 DBMS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 질 전망이다.

회사 측은 한국공간정보통신, 지오매니아, LBS플러스 등 국내 GIS 전문기업과의 제품연동 및 파트너십을 통해 내년 상반기부터 성공사례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박종암 티맥스소프트 대표는 "이번 오픈GIS 인증 획득을 통해 티베로 RDBMS가 GIS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외산 제품과의 경쟁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소정기자 ssj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티맥스 DBMS, GIS분야 국제표준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