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TRI, 국제 웹 비디오 표준 개발 앞장


한국 주도 개발 중인 표준 초안 W3C에 공개

월드와이드웹컨소시엄(W3C)에 한국 주도로 개발 중인 표준 초안이 공개됐다.

이번 표준 초안은 회원사 공개를 통해 확정 후 2건의 기술표준 추가개발이 예정으로 IPTV 등 인터넷 비디오 서비스를 위한 핵심표준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향후 W3C가 '미디어 온톨로지 표준'과 '미디어 객체 API 표준' 개발에 나설 경우 한국이 세계 웹 표준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29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29일 첫 W3C 에디터로 선임된 서비스융합표준연구팀 이원석 박사가 개발 중인 '미디어 객체 1.0을 위한 온톨로지 및 API 사용 사례와 요구사항' 표준 초안이 W3C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고 발표했다.

이 표준은 서로 다른 형식으로 만들어진 유튜브나 판도라TV 등의 비디오 정보들을 통합하고 상호호환이 가능하게 한다. 향후 웹 기반 IPTV 서비스를 포함해 다양한 인터넷 미디어 비즈니스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ETRI 정해원 표준연구센터장은 "이번 성과는 IPTV 서비스가 웹과의 접목을 통한 다양한 비즈니스 창출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핵심 표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문기 ETRI 원장은 "W3C가 정한 기술 규격은 거의 예외 없이 표준으로 인정 받아 왔다"며 "기술 결정 과정에 ETRI가 참여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본 표준은 일정기간 동안 회원사 공개를 통하여 보완 개발 후, 올해 내에 최종 표준으로 제정될 예정이다.

한편, W3C는 1994년에 설립된 웹 표준 제정단체다.

◇용어설명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운영체제나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형식. 1천여개 이상의 함수로 구성돼 있다.

◆온톨로지(Ontology) 사람들이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추상화하고 공유한 모델, 사용상의 제약 조건들이 명시적으로 정의된 기술. 합의된 지식을 뜻한다.

명진규기자 almac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RI, 국제 웹 비디오 표준 개발 앞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