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09 연중기획-일어서라IT]"경제위기에서 IT 재인식해야"


"IT, 위기탈출의 수단이자 새로운 성장동력"

"경제가 아무리 어려워도 사람들은 첨단기술을 갈망한다."

지난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 '붙박이' 기조연설자이던 빌 게이츠가 은퇴하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발머가 그 자리에 섰다. CES 기조연설자로 데뷔한 스티브 발머의 입에 청중의 이목이 집중됐다. 특히 전세계가 수렁에 빠진 경제위기 상황이기에 그가 던질 메시지에 관심이 고조됐다. 스티브 발머의 입에서는 '낙관론'이 나왔다. 글로벌 경제침체 속에서도 첨단 IT경기는 성장세를 구가하리라는 것이다.

그는 "경제에 어떤 일이 발생하든, 이번 침체가 얼마나 오래 지속되든 사람들의 디지털 삶은 점점 더 부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위기 때문에 디지털 문명이 후퇴하진 않을 것이고,경제위기 속에서도 첨단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이고, 고도화된 첨단기술은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리라는 희망의 메시지였다. 그는 TV와 PC, 휴대폰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기기들이 통합되고 있는 현실을 강조하면서 가전과 IT의 통합이 경기 회복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방향을 제시했다. 비디오게임 산업의 부활도 예고했다.

현재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에 전대미문의 경제위기가 찾아왔다. 2009년은 전세계가 마이너스 성장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위기일수록 IT가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위기일수록 R&D와 투자를 더욱 강화하여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려는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IT는 새로운 기회를 낳기도 하고, IT 자체가 위기 탈출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 IT, 새로운 기회를 연다

현재 세계경제는 금융위기와 실물경제 침체로 빙하기를 맞고 있다. IT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대들보이던 IT산업 역시 수출액과 흑자 규모가 현저하게 줄어드는 비상 국면에 빠져 있다. 정부와 기업의 IT 투자도 예년에 비해 눈에 띄게 줄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IT를 둘러싼 대외환경이 썩 비관적인 것만은 아니다.

우선, 세계 각국은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과감하고 공격적인 수요 진작책을 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오바마 행정부는 모든 국가정책에 IT를 접목하는 혁신을 통해 국가위기 극복을 추진하는 것을 정책 기조를 삼았다. 미국은 영국 경제주간지인 이코노미스트 산하 연구기관인 EIU가 지난해 9월 발표한 'IT산업 경쟁지수'에서 수년째 부동의 1위를 고수한 IT절대강자다. 금융시스템이 붕괴됐지만, 미국 실물경제의 희망은 IT경쟁력 세계 1위에 있다는 게 많은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오바마 정부는 무엇보다 IT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있다. 오바마는 정부 뿐 아니라 교육·의료·에너지 등 모든 분야에 인터넷과 첨단기술을 접목시켜야 미국의 변화와 혁신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펴 왔다. 향후 5년 이내에 모든 미국인이 접근 가능한 초고속인터넷망을 구축하고 IT 관련 연방정부 예산을 2배 이상 확대한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미국은 '제2의 IT붐'을 조성하면서 위기국면을 타개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IT업계가 이러한 흐름을 잘 살려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는 휴대폰과 반도체, 가전 등 IT품목 수출 재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여지가 있다.

정명지 삼성증권 정명지 애널리스트는 "오바마 정부는 IT를 지원하되 신규 고용이 창출되거나 해외업체들의 미국 진출이 가능한 분야를 집중 육성할 것"이라며 "SOC 투자를 늘리면서 광대역 통신망 인프라를 강화할 경우 국내 중소 장비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경제에 비상등이 켜진 중국의 움직임도 주목할 만하다. 매년 두자릿수가 넘는 성장을 해 온 중국은 올해 6~7% 대의 저성장에 머물면서 경제가 경착륙할 수 있다는 진단이 내려져 있다. 이에 중국 정부는 2년간 800조원을 투입키로 하는 등 내수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컬러TV, 휴대폰, 냉장고, 세탁기 등 4대 가전제품을 구입하는 전국 농민들에게 앞으로 4년 동안 제품가격의 13%를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가전하향(家電下鄕)' 정책을 발표했다. 이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은 지난해 12월부터 14개 성·시와 자치구에 적용되고, 올해 2월부터는 중국 전역으로 확대된다. 중국 정부는 가전제품 보조금 정책으로 중국 가전제품 수요가 앞으로 4억8천만대 늘어나고 소비진작 효과는 9천200억위안(197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또 세계적인 통신대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3G 이동통신망 기술인 TD-SCDMA서비스 확대에 2년 간 2천800억위안(56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중국이 IT분야에서 이 같이 대대적인 내수확대 정책을 펼치는 것도 우리 기업에는 커다란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그린IT'도 IT산업에는 새로운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 교토 의정서에 따라 2008년부터 온실가스 의무감축이 시작되면서 에너지·환경 이슈는 IT시장에도 본격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미 저탄소 산업, 저탄소 경제, 저탄소 사회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돼 있다. 선진국들은 녹색경제가 새로운 산업혁명 수준의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해 8월15일 경축사를 통해 '저탄소 녹생성장'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했다.

지식경제부도 지난 14일 그린IT 기술 개발 등에 향후 5년간 5천억원을 투입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IT분야 녹색성장 전략인 '그린 IT전략'을 발표했다. ▲IT의 녹색화(에너지효율 개선▲IT를 통한 녹색성장 기반구축(가정 및 산업을 에너지 고효율 구조로 전환) ▲그린 IT 기반 구축(전문인력 양성) 등이 그 중심내용이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지난해 9월 에너지 절약형 네트워크 설비를 구축, 그린 IT를 확산시키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행정안전부도 지난 15일 에너지 절감과 친환경 활동을 통해 오는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 수준에서 10% 이상 감축하는 것을 골자로 한 '녹색정보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그린IT는 국내 IT산업에 좋은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그린IT는 응용 분야가 매우 넓다. IT를 이용, 각종 산업설비에서 소비 전력을 줄이는 기술과 제품 개발의 길이 열린다. IT를 활용한 시스템, 솔루션, 센서, 제어기술 등 '그린IT 비즈니스'의 영역이 창출될 전망이다.

태양광 녹색에너지 분야에서도 IT기술은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넓다. 에너지 고효율 PC·서버·가전, 그린반도체·그린디스플레이, 친환경조명 등 IT 자체의 녹색화에서도 개발할 수 있는 기술과 시장이 널려 있다.

국내 IT산업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되면 그동안 쌓은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선진국들 간에 불붙을 그린IT 경쟁에서도 세계 선두그룹으로 앞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IT에 대한 인식

정부는 지난해부터 숱한 검토작업 끝에 지난 13일 한국경제의 새 성장비전으로 IT융합시스템·소프트웨어 등 신성장동력 과제 17개를 확정, 발표했다. 이중 고부가식품·관광·헬스케어·글로벌교육 등을 제외하면 10여개가 IT와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는 과제들이다.

이는 정부 스스로 '한국 경제는 아직 IT산업을 대신할 미래 성장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을 보여준다. 이명박 정부는 출범 이후 정보통신부를 해체, 기능을 여러 부처로 분산시킨 데서 볼 수 있듯 'IT를 육성하는 시대는 끝났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IT는 그 자체가 육성 대상인 시대는 지났고, 다른 산업에 접목·융합시켜 경쟁력을 키우는 '도우미'가 돼야 한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신성장동력 과제 대부분이 IT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자기모순도 나타난다.

이는 그만큼 정부의 IT에 대한 인식이 혼란스럽고 방향감각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다. 실천에서도 마찬가지 현상이 보인다. 정부는 토목·건설 위주의 '녹색 뉴딜'사업에는 50조원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신성장동력 투자액은 4년간 6조원에 불과하다. 녹색뉴딜과 함께 추진키로 한 '디지털 뉴딜' 예산은 녹색뉴딜 예산의 1%도 안되는 3천400억원이다. 단기적 성과를 내는데 그칠 녹색뉴딜에는 엄청난 돈을 퍼부으면서 미래성장 기반을 다지는 쪽에는 인색하기 짝이 없는 인식을 보여준다.

경제위기에서도 세계의 첨단기술시장은 계속 살아 춤춘다. 위기에서 탈출하려는 각국의 노력은 IT시장을 창출하고, 기업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혁신을 시도한다. 사람들의 디지털 라이프는 더욱 확장된다. 그린IT의 예에서 보듯 IT에 대한 수요도 고여 있지 않고 진화, 발전한다. 우리가 강점이 있는 IT산업은 시대와 환경이 바뀌어도 달려갈 시장이 얼마든지 있다는 뜻이다.

한 통신기기업체 대표는 "정부는 IT를 타산업에 융합시키려는 정책에 집착하는데 물론 융합도 중요하다. 하지만 융합도 IT산업 자체가 쇠퇴하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라고 지적한다.

현재 국내 IT산업은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IT기업인들의 사기도 바닥에 떨어져 있다. IT정책은 후순위로 밀리고, 투자·예산도 갈수록 줄고 있기 때문이다. '주인공'이 아니라 '도우미'로 치부되는 현실에서 좌절감도 맛보고 있다. 정부가 IT강국의 명성과 경쟁력을 더욱 살리는 쪽으로 인식을 전환하고 IT 자체를 최우선 미래성장동력으로 재인식하여 정책적, 전략적 가치를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특별취재팀(이재권 논설실장, 강호성·권해주·이지은·정병묵기자)]

오바마의 미국 "친(親)인터넷 대통령으로 희망을 꿈꾸다"

미국 실리콘밸리는 현재 변화에 대한 기대가 충만해 있다. 변화의 촉매제는 미국 제 44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버락 오바마로부터 시작됐다. 촉매제는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이었지만 미국 시민들에게 변화에 대한 갈망은 스스로에게서 오는 희망에서 비롯되고 있었다.

그 희망은 IT(정보기술)였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인은 인터넷으로 선거혁명을 불러 일으켰다. 인터넷은 물론, 모바일 등 존재하는 모든 IT 인프라를 통해 시민들의 참여을 이끌었고 미국 최고의 권력자가 됐다. 시민들이 직접 만든 권력자였고 오는 1월20일 취임하게 되면 새로운 변화를 실천하는 지도자로 희망의 꿈을 꾸게 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는 IT를 통한 새로운 정치, 변화를 제시했다. 당선되자마자 시민들의 참여를 이끄는 체인지(www.change.gov)를 구축해 시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많은 시민들이 공감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오바마가 직접 답변하는 양방향성도 구축했다.

선거기간동안 오바마의 든든한 지원군이 됐던 IT업체들은 앞으로 오바마 정권의 친(親) 인터넷 정책이 어떻게 추진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갈수록 실업률이 증가하고 대출을 갚지 못해 부동산 매물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래도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것은 오바마의 이러한 정책이 한 몫을 하고 있다.

최대의 소셜네트워크업체인 마이스페이스의 정책분석가 브래너(Lee Brenner)는 오바마 정부가 들어선 이후 국민과 소통의 문제에 있어 인터넷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리 브래너는 "오바마 당선인이 앞으로 그의 재임기간 동안 미국 국민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마이스페이스를 어떻게 이용할지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며 "우리는 대선기간 내내 최대한 많은 마이스페이스 이용자들이 온라인을 통한 정치를 직접 경험하는데 참여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노력했다"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는 IT와 관련해 ▲국가CTO(최고기술책임자) 신설 ▲미국 전역 브로드밴드 구축 ▲사회 정보망의 인터넷 인프라 확대 및 정보공유 등을 내걸었다. IT를 중심으로 하는 정책으로 IT를 통한 사회 정보망 확대는 물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인 버클리대학의 제이슨 슐츠(Jason Schultz)는 특히 CTO를 통한 IT의 집중과 정책조율은 물론 브로드밴드 구축으로 미국 전역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CTO직이 신설된다면 정부의 전략을 일관화시키고 조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슨 슐츠는 "인터넷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가치있는 일"이라며 빈부격차, 도시와 농촌의 구분없이 누구나 똑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버락 오바마 정부의 주요 정책 중 하나가 IT를 통한 사회 시스템 구축과 이를 조율할 수 있는 정부 책임자, 그리고 정보공유 등을 통해 새로운 분위기 확산으로 정리될 수 있다.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유튜브닷컴의 뉴스와정치 담당자인 스티브 글로브는 "버락 오바마가 '인터넷 대통령'으로 불린다는 것은 그가 인터넷을 사용해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을 그 어느 정치인보다 잘했다는 것을 상징한다"며 "과거 그 어느 누구도 오바마 만큼 친(親)인터넷 정치인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2009년 미국의 시작은 친(親) 인터넷 대통령의 등장으로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희망을 꿈꾸고 있는 중이다.

/샌프란시스코(미국)=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특별취재팀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09 연중기획-일어서라IT]"경제위기에서 IT 재인식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