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꼬여만 가는 IPTV-지상파 실시간방송 협상


KT 등 IPTV 업체들 상용서비스 일정 연기도 검토

콘텐츠 가격을 놓고 거리를 좁히지 못하는 IPTV 실시간 지상파 방송 재송신 협상이 방송법 시행령과 연계되며 꼬여가고 있다.

KT와 SK브로드밴드(옛 하나로텔레콤) 등 IPTV 사업자들은 상용서비스 개시 시기조차 확정하지 못한 채 본 서비스 연기마저 검토하고 있다. 이달 내로 지상파 방송사들과 콘텐츠 공급협상을 마무리 짓고 실시간 지상파 채널 서비스에 나서기는 힘들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KT와 MBC본사 및 19개 MBC 지역 계열사와의 실시간 지상파 방송채널 협상이 지난 주 잠정 보류된 상태에서 한 발짝도 못나가고 있다. 앞서 KT는 콘텐츠 가격협상이 결렬된 SBS와 재협상의 테이블 자리를 못 만들고 있다.

SK브로드밴드 역시 사실상 MBC, SBS 등과의 협상테이블에 앉지도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한 듯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이번 주부터 콘텐츠 제공사업자(PP)들과의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상파 방송-방송법 시행령 개정과 연계

MBC 관계자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보류함에 따라 그 추이를 지켜보며 협상을 재개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대기업의 방송시장 진출 규제완화 등 방송 측 요구는 하나도 수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0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대기업의 방송시장 진출 제한과 케이블TV방송사(SO)의 겸영제한을 완화해주는 내용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할 경우, IPTV에 대한 지상파 재송신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같은 날 방송통신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해 국회에 설명회를 개최하고,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공청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에 대한 국회 설명회를 개최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공청회를 여는 방안을 추진한다.

그러나 국정감사가 이달 25일 끝나는데다 설명회가 열리더라도 여야의 공방전이 계속될 것을 감안하면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과 연계될 경우 IPTV의 실시간 지상파 재전송 문제해결은 큰 틀에서의 양보가 없는 한 해를 넘길 가능성마저 제기된다.

지역MBC 정책연합 관계자는 "지역방송은 현재 정부가 추진중인 방송법 시행령이 통과될 경우 큰 타격을 입게 된다"며 "시행령 개정안의 수정을 통해 상호 이해되는 수준의 보완장치가 마련돼야 협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SBS와의 협상도 겉돌기만 하고 있다. SBS 관계자는 "언론노조의 IPTV 재송신 반대 운동과 별개로 콘텐츠 가격협상이 결렬된 상태"라며 "(KT 측의) 자세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자 KT는 상용서비스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KT 측은 당초 이달에는 실시간 방송이 포함된 상용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현재로선 상용서비스 시기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KT 협상결과를 토대로 협상에 나서려던 SK브로드밴드도 상황은 마찬가지.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MBC와 SBS 등과의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사업계획서에 신고한 10월31일 상용서비스 시작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게 우선이지만, 연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10월말 상용서비스에 나선다면 KBS1과 EBS, 일부 PP 들의 실시간 방송 중심 서비스로 구색을 맞출 수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실시간 방송시 개편하려던 정상적인 유료 과금을 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꼬여만 가는 IPTV-지상파 실시간방송 협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