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2009년 게임산업 예산 249억원 책정···대폭 증액


전년 158억원에서 70%가량 증액

정부가 오는 2009년 한 해 동안 게임산업에 투여할 예산 규모를 249억5천만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2008년도 예산 158억원에서 70% 가량 증가한 수치로 당초 예상 규모를 훨씬 웃도는 것이다.

정부가 게임산업을 콘텐츠 산업의 중심에 두고 의욕적으로 육성할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풀이된다.

세부 예산 항목은 ▲ 게임산업 육성 98억원 ▲ 글로벌 게임 허브센터 구축 70억원 ▲ 게임제공업소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10억원 ▲ 게임인력 교육 시스템 운영 6억원 ▲ e스포츠 진흥 인프라 확충 세부 타당성 조사 1억5천만원 ▲산하기관 운영비 64억원 등이다.

게임산업 육성 예산으로 할당된 98억원은 게임 콘텐츠 창작역량강화·수출지원·국제교류 협력·인력양성·e스포츠 활성화·건전게임문화 조성 등의 사업에 활용된다.

지금까지는 e스포츠 관련 정부 예산 투자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으나 2009년부터는 예산 투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1월 중 발족을 앞두고 있는 국제 e스포츠 연맹, 내년부터 시행되는 대통령배 e스포츠 대회 등을 위해 예산이 집행된다.

70억원의 예산이 책정된 글로벌 게임 허브센터 사업은 국내 비디오게임 개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MS와 함께 관련사업이 추진된다.

글로벌 게임 허브센터 구축과 함께 신사업으로 예산이 책정된 게임제공업소 통합관리 시스템은 사행화 논란을 샀던 아케이드 게임의 관리 감독을 체계화 하기 위한 사업이다.

게임인력 교육 시스템 운영예산은 게임 아카데미 등 기존 인력 양성기관의 유지를 위해 쓰인다.

e스포츠 진흥 인프라 확충 세부 타당성 조사 예산은 게임문화체험관 구축에 소요될 예정이다.

신규 사업 예산 책정을 비롯 전체적으로 지난해 보다 예산규모가 확충됐으나 문화부 산하 게임관련 기관 운영 예산은 동결됐다.

통합콘텐츠 진흥원으로 흡수통합이 예정돼 있는 게임산업진흥원 운영 예산으로는 전년도와 동일한 23억원의 예산이 책정됐다. 게임물심의의 일부 민간 이관을 앞두고 있는 게임물등급위는 전년 대비 1억원 증가한 41억원의 예산이 할당됐다.

문화체육관광부 전체 예산 및 기금의 정부안 규모는 2008년도 2조 6천354억원 대비 1천318억원(5%)이 증액된 2조 7천672억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전체 예산 증액규모를 감안하면 게임산업에 투여되는 예산 확대 폭은 적지 않은 수준이다. 다만, 예산 증액분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글로벌 게임 허브센터 구축은 그 실효성에 다소 의문이 간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예산집행에 따른 실질 성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화체육관광부 유병채 게임산업과장은 "1차 심사 당시 200억원 정도로 예산이 책정됐으나 추진하고 있는 신사업에 대한 투자 필요성을 인정받아 예산 증액이 이뤄지게 됐다"며 "게임산업 육성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책정한 예산안은 연내 국회 심의를 통해 일부 조정이 이뤄진 후 최종 확정된다. 이 과정에서 다소 감축이 이뤄질 가능성은 있으나 원안에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정근기자 antila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2009년 게임산업 예산 249억원 책정···대폭 증액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