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 위치정보 파악용 '기어스 지오로케이션 API' 공개


구글이 휴대전화나 PC의 웹브라우저에서 특정 위치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API '기어스 지오로케이션 API'를 공개했다고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써드파티 2개사가 이미 기어스 로케이션(Gears Geolocation) API를 활용한 윈도 모바일용 지역정보검색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휴대전화의 경우 가까운 무선전화기지국이나 GPS를 이용하고, PC는 IP주소로부터 현 위치를 산출한다. 따라서 이용자는 지역정보검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자신의 위치정보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영국의 대표 여행 사이트인 라스트미니츠닷컴(lastminute.com)과 소셜디스커버리툴인 럼블(Rummble) 등이 구글이 공개한 API를 채용하고 있다. 이용자가 영국내에서 'm.lastminute.com'에 접속해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메뉴를 클릭한 후 가고 싶은 레스토랑의 유형을 선택하면 현재 위치로부터 가장 가까운 괜찮은 레스토랑을 자동으로 보여준다. 또 'm.rumble.com'에서는 기어스 위치 업데이트 메뉴를 클릭하면 친구가 추천한 가장 가까운 장소를 표시해준다.

기어스 지오로케이션 API는 무료이며, 모바일용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비롯해 PC용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다만 라스트미니츠닷컴이나 럼블의 위치정보검색기능을 사용하려면 GPS 또는 휴대전화 ID 참조기능을 지원하는 윈도우 모바일를 탑재한 단말기가 필요하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고 있다.

구글에 따르면 기어스는 유저의 현재 위치를 기록하지 않아 사생활 침해의 위험이 없으며,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만 위치 파악 기능을 허가하도록 추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위치정보 파악용 '기어스 지오로케이션 API'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