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대에 '포털' 강좌 생긴다


NHN-서울대, 강의 공동 진행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대표 최휘영)과 서울대학교(총장 이장무)는 오는 2학기에 '정보다루기-포털의 이해(네이버 공동수업)' 교양강좌를 개설한다.

뉴미디어나 인터넷 서비스의 한 영역에서 포털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종종 있어왔지만 인터넷 포털에 대한 정규 교양강좌가 개설되기는 이번이 처음.

NHN과 서울대학교는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공동 연구팀을 구성, 지난 6월부터 3개월간 함께 연구를 진행해 강의 및 교안을 개발했다.

학생들은 언론정보학과 이중식 교수의 지도아래 인터넷 포털이 가져온 정보습득과 의사소통의 변화, 놀이문화의 변화 등 포털 서비스의 특성과 정보환경의 변화에 대해 배우게 된다.

NHN의 최휘영 대표를 비롯해 검색담당 신중호 검색센터장, 커뮤니티담당 이람 테마매니저, 뉴스/미디어담당 홍은택 NAO, 한종호 정책담당 등 네이버의 주요 책임자들이 초청강사로 참여,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NHN 관계자는 "포털 산업과 관련한 학문적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 전파하는 좋은 산학협력의 모델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 이중식 교수는 "복합화되고 연결성이 강해지는 정보환경의 변화 가운데 관문 역할을 담당하는 포털사이트에 대한 분석은 시기적으로나 내용적으로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라며 "대학 교양 수준에서 포털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와 분석적 사고를 통해 학생들의 일상 정보능력과 학습 정보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강좌는 전공과 상관없이 서울대 학생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한 교양강좌(3학점)로 개설되며, 매주 월요일 3시간 동안 수업이 진행된다. 정원은 선착순 100명으로 제한했다.

네이버는 지난 학기부터 강원대학교에 'QA(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개설한 바 있으며, 숭실대학교와도 'WD(Web Developer, 웹개발)과정'과 'WP(Web Professional, 웹전문가)과정'을 공동 개설키로 합의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대에 '포털' 강좌 생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