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T코리아, 이젠 '모바일강국코리아'로 도약


지경부-방통위 등 범부처, 모바일주도권 확보 나선다

"IT강국은 잊어라. 대세는 모바일이다."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모바일 세상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선다.

지식경제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행정안전부, 문화관광부 등과 공동으로 26일 경제정책조정회의를 갖고 '차세대 모바일 주도권 확보 전략'을 보고했다. 전략에는 핵심 기술 역량 확보와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을 통한 2015년 모바일 세계 최강국 실현 방안 등이 포함됐다.

이번에 마련한 대책에서는 차세대 모바일 시장 선점 및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핵심 기술 역량 확보,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 등 2대 전략을 마련하고 6개 세부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차세대 모바일 시대를 대비해 무선망과 단말기 핵심 부품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융합 서비스 등 통합형 기술개발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기술주도권을 확보해 나가고, 광대역 무선네트워크를 조기에 구축해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자는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응용 애플리케이션 발굴과 모바일 클라우드 등 신서비스 개발을 촉진하는 한편 모바일과 전산업 연계 활성화 등을 통해 융합서비스 창출과 개방형 모바일 생태계 조성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무엇보다 모바일 강국 실현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정부가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급격한 확산으로 개인 컴퓨터에서 이뤄지던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무선데이터 양이 매월 10배 이상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이동통신 망 수용용량은 포화상태에 직면할 예정이라는 것이 지경부 측의 분석이다.

이통통신망 전송 가능 속도는 최대 14.4Mbps로 고화질 HD(20Mbps), 3D 영상(40Mbps) 등 소비자가 원하는 대용량 서비스를 제공할 수가 없는 상태.

이에 ETRI가 개발한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시연함으로써 기술 상용화 발판을 마련하고 원천기술국으로서 국격을 높일 계획이다.

방통위 송상훈 녹색기술팀장은 "2015년 이후 3D 영상 등 초고속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4세대 이동통신으로 급격 재편이 예상된다"면서 "향후 경쟁국 대비 조기 상용화로 신시장을 선점하고 모바일 산업의 추격자에서 선도자(First Mover)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대책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T코리아, 이젠 '모바일강국코리아'로 도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