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아세안 정상들 "北 핵실험 규탄" 성명


"북한 지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규탄 재확인"

2일 폐막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공동언론성명을 발표했다.

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은 성명에서 "6자 회담 합의 및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와 결정을 명백히 위반한 북한의 지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9차 ASEM(아시아·유럽정상회의) 외교장관회의와 제17차 아세안-EU(유럽연합) 외교장관회의에서의 규탄을 재확인했다"고 명시했다.

또 정상들은 "북한의 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한 한반도의 비핵화가 아태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데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6자 회담 재개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했다"면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 한반도에서의 지속적인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기를 기대하고 모든 관련국들이 이러한 목표를 적극적으로 추구할 것을 촉구했다"고 역설했다.

우리 정부는 당초 북핵 공동성명에서 '북핵 포기'라는 표현을 담으려 했으나 실제 성명에는 '비핵화'를 촉구하는 선에서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참가한 아세안 국가들이 대부분 수교 관계에 있는 북한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또 공동성명을 통해서도 정상들은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증진하는 것이 역내 평화, 안전 및 안정에 긴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면서 "우리는 6자 회담 과정을 통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북한 핵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것을 포함하여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천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성명 발표가 획기적인 외교적 성과라고 자평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이날 "북한과 아세안과는 국교를 수립한 나라도 많고, 심지어 북한의 우방국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나라도 있다"면서 "그런데 이들이 한 목소리로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아세안 정상들 "北 핵실험 규탄" 성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