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PF대출·중고차금융 통제기능 강화한다


"중소서민금융사 햇살론·중금리대출 본연 역할 확대"

[아이뉴스24 이재용 기자] 금융감독당국이 저축은행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과 여신전문금융사의 중고차 금융 등 사고 취약부문에 대한 통제 기능을 강화한다.

박상원 금융감독원 기획경영 담당 부원장보는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중소·서민금융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위기 상황·금융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 대응, 따뜻하고 공정한 금융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춰 중소·서민금융 부문 금융감독·검사 업무를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감독원 본사 입구 [사진=아이뉴스24 DB]
금융감독원 본사 입구 [사진=아이뉴스24 DB]

특히 중소·서민금융회사가 서민·취약 차주에 대한 금융지원이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한편, 대내외 불확실성에 대비한 리스크관리에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금감원은 금리인하 요구 제도 개선방안의 이행 완료 등을 통해 금융소비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고, 햇살론·중금리대출 확대 등 서민·취약 차주 지원 강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또 연체율 선행지표를 활용해 가계대출 취급현황을 모니터링하고, 다중채무자 충당금 적립률 상향 등 잠재 위험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건전성 악화 우려 금융사는 신속히 재무구조 개선을 유도하기로 했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시스템 등 디지털 전환 지원, 정기 검사 대상 금융사 안내, 비조치의견서의 신속한 처리 등 업무 혁신 로드맵 과제도 충실히 이행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업계 의견과 건의 사항을 향후 감독·검사업무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앞으로도 현장감 있고 실효성 있는 감독업무 수행을 위해 중소·서민금융업계와 지속해 소통의 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기자(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PF대출·중고차금융 통제기능 강화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