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드사 블록체IN]③국내 시장 '꿈틀'…새 비즈니스모델될까(끝)


"글로벌 카드사 대비 초기 단계…적극적 연계 전략 구사해야"

[아이뉴스24 이재용 기자] 국내 신용카드사들은 본업인 결제 기능을 무기로 가상자산과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비씨카드는 최근 국가적 재난 재해와 금융사 전산장애 시 내 자산명세를 증명받을 수 있는 NFT 관련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 관련 특허 3종도 곧 출원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와 NFT 기술 기반의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를 발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고객이 오프라인에서 두나무 비씨카드로 산 물건을 NFT로 발행해, 두나무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세컨블록에서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가상자산 관련 이미지. [사진=뉴시스]
가상자산 관련 이미지. [사진=뉴시스]

신한카드는 지난해 1월 '마이 NFT'를 오픈하며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NFT 서비스를 출시했다. 마이 NFT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자신이 소장한 물건이나 파일을 NFT로 등록하고 신한 플레이에서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 중점 신사업으로 NFT를 지정하고 'NFT 공모전'을 열기도 했다. 블록체인 기업 블로코XYZ와 NF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협약을 통해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연계한 NFT 서비스 추진을 구상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웹3 기업 '멋쟁이사자처럼'과 지난해 6월 NFT 조인트벤처(JV) 모던라이언을 설립했다. 지난해 10월에는 NFT 거래 플랫폼인 '콘크리트'의 베타 버전을 출시하기도 했다. 콘크리트는 이더리움 기반 개방형 NFT 거래소로, 현대카드가 주주인 만큼 향후 정식 버전 출시에 맞춰 카드 결제 도입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상미 이화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글로벌 기업들에 비해 국내 카드사의 디지털자산 활용은 아직 초기적인 단계이며 해외 업체들의 대응과 같이 향후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디지털자산 생태계와 적극적으로 연계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자산 양성화 대비한 사업 전략 필요"

향후 정부의 디지털자산 기본법 등의 정책이 현실화하면 비트코인을 비롯한 디지털자산 시장은 제도권으로 편입되고 더 안정적인 투자처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디지털자산업의 양성화로 해당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 디지털자산업과 여신금융업 간 관련성도 급격히 높아지고 업계의 새로운 사업군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비해 업계 전문가들은 카드사의 디지털 산업 전략을 ▲협력·제휴 중심 ▲기존사업 중심 ▲디지털자산업 중심 ▲자체 개발 중심 네 가지로 나누고, 전략적 방향성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네 가지 전략은 고유한 장단점이 있는데, 디지털자산업으로 진출하는 경우 리스크가 높지만, 기대 수익이 높을 수 있다. 반면 기존 서비스 중심 모델은 리스크는 낮지만, 전략 도입의 기대효과는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수 있다.

신석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전략의 장단을 검토하는 것과 더불어 중요한 건 전략의 실행"이라며 "현재 카드사에 중요한 것은 다가올 환경변화에 대응할 전략을 수립하고, 부정적 영향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기자(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사 블록체IN]③국내 시장 '꿈틀'…새 비즈니스모델될까(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