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텔 "4세대 서버 CPU 출시 지연, 퀄리티 높이기 위한 과정"


AMD보다 늦게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출시…DDR5 확대 기폭제 역할 기대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인텔이 4세대 서버용 중앙처리장치(CPU)를 마침내 출시했다. 인텔은 이를 2021년 4분기 출시 예정이었지만 지난해 상반기로 한 차례 미뤘고, 상반기 들어서는 일정을 다시 하반기로 연기했다. 이마저도 올 초까지 밀렸다.

인텔의 경쟁사인 AMD는 지난해 11월 4세대 서버용 CPU를 인텔보다 먼저 출시하고 시장을 공략 중이다. 인텔의 서버 CPU 경쟁력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는 상황에서 인텔을 이를 '퀄리티'로 돌파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인텔코리아는 11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나승주 인텔코리아 상무가 11일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를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텔 ]
나승주 인텔코리아 상무가 11일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를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텔 ]

신제품은 인텔 서버 CPU 중 처음으로 차세대 D램 DDR5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DDR5 D램은 기존 DDR4 대비 속도는 2배 이상 빠르고 전력 소모량은 10% 이상 낮다. 가격도 DDR4보다 20~30% 비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반도체 불황 속에 CPU 업체들은 물론 삼성, SK하이닉스 등 메모리반도체 업체들은 사파이어래피즈 출시를 고대해왔다.

인텔이 4세대 서버 CPU 출시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제품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이 높여졌다. AMD는 이 사이 지난해 DDR5를 지원하는 '4세대 AMD 에픽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이와 관련해 인텔은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과정이었으며, 고객사들이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나승주 인텔코리 상무는 "출시가 늦어진 건 뭐니뭐니해도 퀄리티가 중요하기 때문"이라며 "동작, 에러, 절대 연산 등 검증해야 할 요소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센터를 운영해서 400대 이상 서버를 24시간 돌리며 테스트 해 봤을 정도"라며 "고객들도 커다란 관심을 보여 왔다"고 덧붙였다.

나 상무는 "4세대 인텔 제온 프로세서는 전 세계 CPU 중 내장된 가속기가 가장 많은 CPU"라며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네트워킹, 보안, 스토리지 및 고성능컴퓨팅(HPC) 전반에서 고객의 중요한 컴퓨팅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자신했다.

인텔은 신제품이 DDR5를 지원하는 만큼 침체에 빠진 D램 수요 확대에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나승주 상무는 "실제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제온 프로세서가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4세대 제온 프로세서가 DDR5가 확산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텔 "4세대 서버 CPU 출시 지연, 퀄리티 높이기 위한 과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