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웹 민주주의]뉴스저작권, '뉴스코리아'냐 '뉴스뱅크'냐


"콘텐츠의 위기다. 저작권을 법정단체에 신탁하고 형식을 표준화해 공동판매하거나 함께모아 검색되게 하자(뉴스코리아)"

"더이상 가면 공멸한다. 힘을 모아 포털에 뉴스를 유통시킬 때 '뉴스+광고' 형태로 바꿔 포털과의 광고수익 배분을 바꾸자(뉴스뱅크)"

국민들의 뉴스보기 습관이 인터넷으로 집중되면서 언론사들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수십·수백명의 직원을 두고 발빠르게 취재해 보도해도 인터넷 '불펌'으로 빛나기 어렵고 네이버나 다음이 주요기사로 뽑아주지 않으면 묻힌다. 2006년 현재 온라인뉴스중 90%는 포털사이트에서 소비되고 있기 때문이다(나스미디어 NPR 기준).

게다가 전체 미디어 광고 시장에서 신문광고는 줄고 있지만 온라인 광고는 성장하고 있다. 한국방송공사와 제일기획 자료에 따르면 신문이 차지했던 광고비중은 2005년 23.7%에서 22.2%로 준 반면, 온라인은 8.7%에서 10.2%로 증가해 TV와 신문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신문사들은 '뉴스저작권'을 무기로 인터넷에서 새로운 질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추진중인 것은 2가지 흐름. 시스템 구축업체(와이즈미디어)가 같아 양쪽이 같은 표준(뉴스ML)을 지원하나 언론사 입장에서는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한국언론재단과 45개 언론사가 함께하는 '디지털뉴스저작권사업(뉴스코리아)'과 조선일보·동아일보 등 10개 언론사들이 만든 '뉴스뱅크'사업이다.

'뉴스코리아'는 한국언론재단을 뉴스 저작권 신탁관리단체로 지정하고, 문화부 디지털콘텐츠식별체계(COI)와 연계했다. 중도일보를 시작으로 회원사 뉴스를 모아 각 언론사 사이트에서 검색하는 서비스를 한다.

'뉴스뱅크'는 아쿠아에 참여하지 않은 종합지가 중심이다. 기밀유지협약서(NDA) 파기로 물건너 갔지만 구글이 네이버나 다음 등에 뉴스 공급을 중단할 경우 적극지원하겠다고 제안하면서, 몸값을 올리고 있다.

◆뉴스코리아, 법정단체에 저작권신탁...48개 언론사 참가

먼저 시작된 건 '뉴스코리아'다. 지난 2005년 플랫폼 구축을 시작해 뉴스저작권집중관리단체인 한국언론재단 뉴스코리아(www.newskorea.or.kr)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참여 언론사는 ▲ 종합지(경향신문, 세계일보,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겨레, 내일신문, 파이낸셜뉴스) ▲ 경제지(파이낸셜뉴스) ▲ 스포츠지(스포츠서울, 스포츠칸) ▲ 지역종합지(강원도민일보, 강원일보, 경기일보, 경남도민일보, 경남신문, 경상일보, 경인일보 광주일보, 국제신문, 대전일보, 매일신문, 무등일보, 부산일보, 새전북신문, 영남일보, 인천일보, 전남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북일보, 제민일보, 중도일보, 중부매일, 충북일보, 충청투데이, 한라일보) ▲ 미디어전문지(미디어오늘, 기자협회보, PD저널) ▲ 지역주간지(김포뉴스, 당진시대, 옥천신문, 주간 평택문화신문, 월간 평택뉴스플러스, 홍성신문)▲ 인터넷신문(대덕넷, 브레이크뉴스, 이데일리) 등 45개다.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이 20여억원을 들여 검색 기술 등을 지원했으며, 시스템 구축은 와이즈미디어가 맡았다. 회원 언론사들이 갖고 있는 뉴스콘텐츠를 하나의 표준화된 아카이브 시스템으로 구축하면서 여기에 저작권 정보(COI)를 집어넣는 것.

뉴스 검색시스템도 하나의 플랫폼에서 돌아가도록 해서, 개인이나 기업 이용자가 목적에 따라 다양하고 쉽게 여러 매체의 콘텐츠들을 통합·활용하는 게 가능하다.

윤태석 네이버 뉴스팀 차장은 "뉴스코리아 사이트에서 진행되는 B2B 판매는 상당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중도일보를 시작으로 검색API를 붙여서 해당 언론사 사이트에서 다른 참여 언론사뉴스까지 통합검색하는 게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시도, 뉴스뱅크...조선 주도 종합지 중심

'뉴스뱅크'는 조선일보가 주축이 돼 만들어졌다. 현재는▲ 국민일보, 동아일보, 문화일보, 세계일보, 스포츠조선, 조선일보, 전자신문, 한국경제, 한국일보, 헤럴드미디어 등은 10개 오프라인 신문사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지역지나 인터넷 매체와의 제휴도 확대하고 있다.

국민일보와 세계일보는 '뉴스코리아'냐 '뉴스뱅크'냐를 두고 고심하고 있다.

뉴스뱅크의 시스템 구축업체 역시 아쿠아를 도운 와이즈미디어라서 뉴스유통 문서표준(뉴스ML)은 같다. 다른 점이 있다면, '아쿠아'에 들어가지 않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종합지들이 중심이고, 디지털조선이 뉴스ML로 전환하면서 사업이 본격화됐다는 것.

모델도 좀 다르다. '뉴스코리아'는 저작권 부분신탁이 가능하고 광고모델에 관여하지 않는 등 참여 언론사의 자율성이 큰 반면에 '뉴스뱅크'는 언론사와 포털이 상생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모델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동아닷컴 김일흥 이사는 지난 달 20일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가 주최한 한 토론회에서 "뉴스뱅크는 현재의 단순한 콘텐츠 판매 계약을 콘텐츠 공급+공동사업 형태로 바꾸고, 회원사들의 콘텐츠 이용범위를 명확히해서 각종 저작권 이슈를 최소화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뱅크는 이를위해 ▲ 콘텐츠 원본 변형금지 ▲ 콘텐츠 이용범위(뉴스서비스면만 게재) 및 기술적 보호조치 ▲ 콘텐츠 보존기간 전송후 7일 ▲ 공통의 표준규격으로 뉴스 전송(포털이 준비) 등 '뉴스뱅크 콘텐츠 이용규칙'을 만들었다.

이 규칙들은 광고모델 등에 있어 뉴스뱅크와 제휴한다면 수정가능하다. 예전에는 뉴스광고와 관련 광고주(100)가 있고 광고대행사(15~20%)가 있으며 미디어렙(15~20%), 포털(60~70%)이 있는 구조였지만, 뉴스뱅크식이 되면 광고주(100)에 광고대행, 미디어렙외에 뉴스뱅크가 포털과 포털의 수익중 일부를 나누게 된다.

뉴스콘텐츠 형식을 표준화시키고, '뉴스+광고(문맥광고)'형태로 콘텐츠를 유통시켜 포털이 아닌 언론사들이 주도하자는 의미. 이런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포털에 뉴스 공급을 중단하거나, 7일이후에는 검색이 불가능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뉴스뱅크는 SK커뮤니케이션즈에 이어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제휴(MOU)했으며, NHN과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아쿠아냐 뉴스뱅크냐...중요한 건 네티즌의 선택

아쿠아는 지역지 등의 디지털전환을 돕고 뉴스저작권 집중관리를 통해 콘텐츠 생태계를 돕는다. 뉴스뱅크는 몇백·몇천만원의 월사금만으로 만족해야 했던 언론사들이 적극적인 권리찾기에 나섰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그러나 회의론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달 20일 토론회에서 중앙일보 장종훈 기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뉴스 저작권(소유권)은 매체에 있고 포털은 이용권만 갖는 게 맞고 공통점을 고리로 대응해야 한다"면서도 "어떤 특정 매체(조선)나 언론사가 중심이돼서 포털 뉴스공급사를 묶기에는 한계"라고 지적했다.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정책실장도 "아쿠아 프로젝트(뉴스코리아)와 뉴스뱅크 두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파란이 뜰 때 5개 스포츠지와 독점계약했더니 마이데일리 등 기동력있는 인터넷신문사들이 그 자리를 대체했다"면서 "큰 그릇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언론 내부의 알력만 걸림돌이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언론에 대한 네티즌들의 신뢰문제다.

아카이브화해서 인터넷상에서 볼 수 있는 뉴스콘텐츠가 늘고, 어떤 언론사 사이트에 들어가니 다른 회사 뉴스도 검색되며, 언론사들의 광고수익이 늘어 취재를 더 잘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동시에 언론을 감시하는 블로거 기자, 이용자제작콘텐츠(UCC)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언론이 스스로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자구노력을 게을리 하거나, 지나친 광고 의존으로 '어뷰징'한다면 언론의 미래는 암울하다.

어뷰징(abusing)이란 포털의 뉴스 아웃링크 시행 후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검색을 통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동일한 제목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행위, 또는 인기검색어를 올리기 위한 클릭수 조작행위 등을 말한다. 일각에서는 '뉴스뱅크'처럼 '기사+광고' 형태로 뉴스가 포털에 유통되면 이같은 상황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또한 뉴스저작권 사업이 어떤 형태로든 네티즌들의 비영리적인 뉴스활용을 지나치게 가로막는 다면 사람과 소통하는 진짜 미디어 세상으로 나가기 어렵다.

이런 점에서 뉴스뱅크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CCL)을 도입해 회원사들이 보유한 수백만장의 보도사진을 네티즌들이 비영리로 쓸 수 있게 한 점은 의의가 크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웹 민주주의]뉴스저작권, '뉴스코리아'냐 '뉴스뱅크'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