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윤 대통령 '총선 입장 표명'에 "반성 대신 변명만"


민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 선언…국민 외면"
녹색정의 "국민 탓하며 변명일색…분노하기 지쳐"
조국혁신 "이대로 쭉 가겠다는 오기…계속 그렇게 하라"
대통령실, 추가 발언 공개…尹 "국민뜻 살피지 못해 죄송"

[아이뉴스24 김주훈 기자] 야당이 16일 집권 여당의 패배로 끝난 4·10 총선 결과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두고 "반성 대신 변명만 늘어놓았다"고 혹평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녹색정의당, 조국혁신당 등 야권은 윤 대통령의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 표명을 두고 비판을 쏟아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더 낮은 자세와 더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아무리 국정의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 해도, 국민들께서 실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했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는 조금이라도 국정의 변화를 기대했던 국민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불통의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놓았다"며 "결국 반성은커녕 지금까지처럼 용산 주도의 불통식 정치로 일관하겠다는 독선적 선언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국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하면서 야당을 국정운영 파트너로 인정하라는 총선 민의에 대해서는 한마디 말도 없었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민심을 경청하겠다'는 하나 마나 한 다짐으로 국민을 납득시킬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부디 국민과 동떨어진 채 자기 할 말만 하는 소통의 방식은 이제 그만 하라"며 "지금이라도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국민께 지난 2년의 반성과 앞으로의 나아갈 길을 직접 밝힐 자리를 다시 마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민정 녹색정의당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명령을 전혀 못 알아듣는 '윤석열 불통령' 대체 언제까지 귀를 막고 불통의 정치로 일관할 것인가"라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역시나 반성과 국정 쇄신의 약속은 없었고, 국정 방향은 올바른데 국민이 몰라준다고 국민 탓하며 변명 일색이니 분노하기도 지친다"며 "여당의 총선 대패와 윤 대통령에 대한 심판 앞에서도 민심에 귀를 막고 불통으로 일관하는 윤 대통령의 모습이 절망적"이라고 말했다.

김보협 조국혁신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한마디로 국정 전환은 없다는 선언"이라며 "이대로 쭉 가겠다는 오기인데, 좋다. 그리하십시오"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별로 방법은 없어 보이는데, 위기에 처한 여당 말기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잘 복기해보길 바란다"며 "조국혁신당은 다른 야당들과 협의해 국민의 요청을 받들어, 22대 국회가 열리면 빠르고 강하게 윤석열 정권의 잘잘못을 따져 바로잡겠다"고 경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4.04.16. [사진=뉴시스]

범야권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의 입장 발표에 대한 혹평이 쏟아지자,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을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후 참모진과의 회의에서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며 "저부터 잘못했고 저부터 소통을 더 많이 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주훈 기자(jhki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윤 대통령 '총선 입장 표명'에 "반성 대신 변명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