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중동리스크, 수출 영향 제한적"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14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따른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14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따른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중동 리스크가 우리 수출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강경성 1차관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트라, 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등이 참석한 제4차 수출품목담당관 및 제5차 수출 비상대책반회의를 열어 이란의 이스라엘 무력공격 사태를 포함한 4월 수출상황을 점검했다.

산업부는 1분기 수출은 전년대비 8.3% 증가한 163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4월에도 1~10일 기준으로 반도체・승용차・석유제품의 수출 호조세와 미국·중국·EU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1.6% 증가했다고 전했다.

강경성 1차관은 “4월에도 반도체를 포함한 IT품목과 자동차·선박 등 주력 품목의 수출 호조세가 월말까지 이어지면서, 7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의 견조한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동 분쟁에 따른 수출입 상황에 대해 강 차관은 “대중동 수출비중(23년 기준 3%)은 크지 않지만, 유가와 물류비 상승을 통해 우리 수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면밀한 상황점검이 필요하다”면서, “현재까지 우리 물품의 선적·인도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사태가 지난해 11월 홍해사태로 인한 우리 기업들의 물류 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코트라, 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등과 함께 구성한 민관합동 ‘수출 비상대책반’을 중심으로 시나리오별 비상계획을 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상황별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수출 바우처 물류비 추가 확대, 중소기업 전용 선복 추가 지원, 피해 발생 기업에 대한 무역금융 특별지원 등을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산업부는 전날(14일)에도 최남호 2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에너지 수급 및 가격, 수출입 및 공급망 등을 점검한 결과, 현재까지는 석유·가스, 수출입, 공급망 등 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석유·가스의 경우 현재까지 국내 원유, LNG 도입에 차질은 없는 상황이며, 중동 인근에서 항해 또는 선적 중인 유조선 및 LNG 운반선도 정상적으로 운항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수출입의 경우도 현재 우리 물품의 선적 인도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어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원유·가스 이외에는 중동 의존도가 높은 공급망 품목은 거의 없는 상황이며, 난연재로 쓰이는 브롬 등 일부 중동 고의존 석유화학제품의 경우도 국내 생산 및 대체 수입이 가능해 국내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산업부는 밝혔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중동리스크, 수출 영향 제한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