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의선 회장 2주년] 美 IRA 극복·지배구조 개편 시험대


취임 후 '모빌리티 영역 재정의' 평가 속 만만치 않은 당면과제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이 14일 취임 2주년을 맞았다. 정 회장은 취임 후 현대차그룹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변모시키며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 했다는 평가다.

특히 지난 12일에는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차종을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로 전환하는 비전을 발표하는 등 국내외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다만 정 회장에게 주어진 해결 과제도 적잖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을 비롯해 반도체 부품 수급난 해소, 지배구조 개편 등이 주로 언급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시사주관지 '뉴스위크'의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시상식에서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상 수상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시사주관지 '뉴스위크'의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시상식에서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상 수상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 美 인플레 감축법 시행시 보조금 혜택서 제외

당면한 과제는 미국의 인플레 감축법이다. 해당 법의 시행령 발표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미국이 예정대로 내년부터 법을 시행하면 한국산 친환경차는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된다. 인플레 감축법 대상에는 일반 전기차(EV)를 비롯해 수소전기차(FC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가 모두 포함된다.

현대차그룹은 모든 친환경 차량을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만큼 사실상 최대 피해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정 회장은 조지아 공장 준공 시기 등을 앞당기는 등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전히 뚜렷한 해법을 찾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반도체 기술 내재화 필요성도 언급된다. 반도체를 비롯한 부품 수급난이 다소 해결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출고 적체는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2020년 말 현대오트론 반도체 사업부문을 인수하고 내재화에 착수했지만 여전히 시작단계인 만큼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할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 지배구조 개편 재추진 가능성은

현대차그룹은 국내 10대 그룹 중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내지 못한 유일한 그룹이다. 이에 따라 지배구조 개편 이슈는 정 회장의 과제중 하나로 꾸준히 언급된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18년 지배구조 개편에 나섰지만 무산된 바 있다. 현대모비스를 분할 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안이 고려됐지만 현대모비스 저평가 논란이 확대되며 이를 철회했다.

이와 관련해 재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은 결국 오너 일가의 지배력 강화가 언급될 수밖에 없다"며 "기업 분할·주주가치 훼손에 대한 시장 반발과 과거 합병 무산에 따른 부담 등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지배구조 개편 방식은 다양할 수 있으나 업계에선 정 회장이 '정공법'을 택하는 쪽이 유력시 되고 있다. 다만 주주들의 심기를 건드리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2018년 이후 가장 널리 알려진 방식인 현대모비스를 분할한 뒤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안을 고려할 가능성도 충분하다.

한편 현대차그룹 지배구조는 크게 3개의 순환출자 고리로 구성됐다.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현대차 ▲현대차-기아-현대제철-현대모비스-현대차 ▲현대차-현대글로비스-현대모비스-현대차 등이다. 순환출자 고리를 끊으려면 정 회장의 핵심계열사 지분율이 높아져야 하고 이는 정 회장의 자금력 확보로 연결된다. 올 상반기 기준 정 회장의 현대모비스 지분은 0.32% 수준이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의선 회장 2주년] 美 IRA 극복·지배구조 개편 시험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