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진상규명단 꾸린 野, 공세 고삐 바짝…'李사법리스크'가 변수


비명계도 "지금은 힘 실을 때" 한목소리…단일대오 당분간 계속될 듯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 규명단 제1차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 규명단 제1차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지도부 인선을 마무리하고 대통령실 의혹 진상규명단을 발족하는 등 대여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겼다. 대통령실 논란과 관련한 국정조사 추진, 국정감사 대응 등 정부·여당 공세의 컨트롤타워는 세웠지만,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야당 단결력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 출범식을 열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인 한병도(단장)·김영배(간사) 의원과 함께 고민정 최고위원과 김병주(국방위)·장철민(국토위)·최기상(운영위)·이탄희(법사위) 의원 등 주요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합류했다.

진상규명단이 내세운 쟁점은 ▲대통령실 이전 관련 의혹 ▲김건희 여사 관련 업체의 관저 공사 수주 의혹 ▲비선 수행·채용 의혹 ▲대통령 대외비 일정 유출 의혹 등이다. 해당 의혹들을 10월 국정감사와 별도의 국정조사 등을 통해 규명하겠다는 각오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출범식에서 "고물가·고환율·고금리로 민생경제 주름이 깊어지는데 윤석열 정권은 대책은 고사하고 온갖 대통령실 의혹으로 절망을 안겨주고 있다"며 "민주당은 대통령실과 관련한 국민적 의혹을 발본색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지도부 및 대표실 인선도 마무리했다. 이재명 대표 취임 17일 만이다.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부터 함께한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이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내정됐고 친명계 김병기 의원이 수석 사무부총장에 발탁됐다.

앞서 조정식(사무총장)·문진석(전략기획위원장)·이해식(조직사무부총장)·김남국(미래사무부총장) 의원 등 친명계 의원들을 주요 당직에 임명했다.

사실상 '이재명 친정체제'가 완성됐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비명계 역시 대여 투쟁을 위한 단결에 힘을 실어주는 양상이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당내에서는 계파 갈등을 노출하기보다는 함께 단일대오로 맞서자는 목소리가 강해지는 분위기"라며 "이 대표 체제가 이제 출범한 만큼 다른 목소리가 나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딱히 비명계를 주요 당직에서 배제하는 움직임을 보이지도 않고 있다. 지금은 이 대표에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했다.

민주당은 앞서 비명계인 박범계 의원을 윤석열정권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에 임명했고, 이날 당 국민통합위·국제위 위원장에 각각 친문 홍영표·황희 의원을 임명했다. 대통령실 의혹 진상규명단장인 한병도 의원도 비명계로 분류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당 지도부들과 함께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당 지도부들과 함께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대표는 이날 경남 봉하마을에 있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한 후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 예방(8월 29일), 호남 방문(9월 2일)에 이은 당내 통합 행보로 읽힌다. 권 여사는 이 대표에게 "어려운 민생을 잘 챙기고, 사회적 약자를 잘 보살피는 민주당이 됐으면 좋겠다"는 덕담을 건넸다. 이 대표는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 "실용적 민생개혁으로 국민의 삶을 책임지겠습니다"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정부·여당에 맞선 민주당의 단일대오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준석 대표 관련) 내부 위기가 있는 국민의힘과는 달리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이라는 외부 위기만 있어 내부 단합이 상대적으로 원활한 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도 "비명계에 뚜렷한 구심점이 없는 상황이라 전당대회 이후부터는 이 대표를 중심으로 뭉치는 것이 유리한 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리스크의 향방이 당내 단결의 변수가 될 수 있다. 이 평론가는 "어쨌든 전략적 제휴, 단결이기 때문에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악화되면 어쩔 수 없이 거리를 두게 된다"고 했다. 신 교수도 "이 대표에 대한 기소가 점점 늘어난다면 단결이 유지되는 것도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상규명단 꾸린 野, 공세 고삐 바짝…'李사법리스크'가 변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