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기 드라마는 유료 앱도 '불티'…'시크릿가든' 앱 '대박'


인기 프로그램은 웹TV도 문전성시

"친구들은 시크릿가든 본방사수 한다고 딸기코 됐다는 데 전 애플리케이션으로 밤새 봤더니 토끼눈 됐습니다."

"유료로 드라마를 매회 다운로드받아 다시보기 하던 분들은 파일 변환 없이 드라마를 소장할 수 있어 좋습니다."

드라마 '시크릿가든' 앱을 구매한 이용자들의 후기다.

잘 만든 콘텐츠 하나가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를 가능케 하는, 그야말로 '대박' 사례를 만들어 내고 있다. 모바일, 웹TV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한 콘텐츠 이용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주목할 것은 앱의 가격이 만만찮은 데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가 이뤄지고 있다는 데 있다. 과연 무엇이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것일까.

불티나게 팔린 드라마 앱들, 원인은 소장 가치

13일 미디어 업계에 따르면 '시크릿 가든' '아테나' 등 인기 드라마의 앱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또 이들 드라마를 비롯 슈퍼스타K 같은 인기 콘텐츠의 웹TV 이용률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 TV를 통한 시청 행태와 다른 행보다.

SBS콘텐츠허브에 따르면 드라마 '시크릿가든'의 아이폰용 앱은 지난해 12월 14일 출시 후 주당 700~1천건이 꾸준히 다운로드되어 1월 초까지 약 3천건이 다운로드됐다. 이 앱은 5.99달러로 앱스토어에서는 고가에 해당한다.

아이폰용 앱 뿐 아니라 이 드라마의 안드로이드용 앱은 지난해 12월 9일 출시한 후 1월 초까지 약 6만건이 다운로드됐다. 이 앱은 다운로드는 무료이나 다시보기, 미리보기 등을 이용하려면 7천900원이나 결제해야 한다.

이 같은 인기에 대해 SBS콘텐츠허브 관계자는 "단순히 앱을 이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스마트폰 앱만 있어도 인기 드라마 '시크릿가든'을 소장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드라마 예고보기나 다시보기를 스트리밍할 수도 있지만 다운로드도 할 수 있어 드라마를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커뮤니티와 사진 콘텐츠 등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는 것이다.

드라마가 뜨면 웹TV도 문전성시

스마트폰 용 드라마 앱 뿐 아니라 'SBS고릴라'나 '곰TV' 와 같은 웹TV 이용자들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웹TV를 통한 콘텐츠 소비 역시 증가세가 드러난다.

증가세의 동인은 당연 프로그램의 인기. 드라마가 뜨면 웹TV 시청률도 올라가기 마련이나 주목할 점은 웹TV가 시청 습관의 하나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자이언트'의 경우 마지막회 시청률이 40.1%(TNmS)를 기록했는데 이날 SBS고릴라를 통한 온라인 시청자도 2만8천명이나 됐다. 첫회 3천명에 불과하던 수치가 9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지난 9일 방송된 '시크릿가든' 18회의 경우엔 시청률이 30.6%(AGB닐슨)였고 이날 SBS고릴라 동시접속자 수 역시 5만명에 달했다. 초기 3만명에서 역시 두 배 가까운 증가세를 탄 셈이다.

지난해 '슈퍼스타K2' 역시 시청률 18.1%로 케이블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하면서 곰TV 등 온라인을 통한 시청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던 사례.

미디어 업계의 한 관계자는 "잘 만든 인기 콘텐츠는 연령과 상관 없이 TV, 웹, 모바일 등 여러 가지 경로로 많이 찾고 있는 추세"라며 "콘텐츠 유통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현주기자 hann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기 드라마는 유료 앱도 '불티'…'시크릿가든' 앱 '대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