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선대 이어 신창재 회장 '보험 명예의 전당' 올랐다


인본주의적 이해관계자 경영 지속 인정 받아
"지주사 만들어 보험업 더 잘하는 회사 만들 것"

[아이뉴스24 임성원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 겸 이사회 의장이 보험업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세계 보험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신 대표는 세계보험협회로부터 '인본주의적 이해관계자 경영'을 지속한 점을 인정받으며 선대에 이어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세계보험협회(IIS)는 '2023 보험 명예의 전당 월계관상' 수상자로 신 대표를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 신 대표는 지난 1996년 명예의 전당에 오른 고(故)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에 이어 수상했다. 세계 보험산업 역사상 최초로 1·2세대 부자(父子) 기업인이 함께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이 보험업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세계 보험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사진=교보생명]
신창재 교보생명 대표이사 회장이 보험업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세계 보험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사진=교보생명]

이 상은 혁신적인 활동을 통해 보험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인물을 기리기 위해 1957년 제정됐다. 매년 IIS 임원 회의에서 결정한 수상자에게는 노벨상 수상자를 칭할 때 사용하는 ‘로리어트(Laureate)’라는 칭호가 주어진다. 공적과 경영철학도 명예의 전당에 영구 보존된다.

신 대표는 특히 인본주의적 이해관계자 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선도한 점을 인정받았다. 조쉬 란다우 IIS 대표는 "변화와 혁신, 통찰적 리더십, 사람 중심 경영을 통해 '보험 명예의 전당'의 정신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신 대표는 교육보험, 교보문고를 통해 선대부터 이어온 국민교육에 대한 신념과 인본주의적 기업문화를 경영철학의 뿌리로 삼고 있다. 또 의사 출신 기업인으로서 이해관계자 모두를 비즈니스의 도구가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며 균형 있는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수상 서면 인터뷰를 통해 신 대표는 "인본주의적 이해관계자 경영에 대해 고객과 임직원, 지역사회, 투자자, 정부 등 이해관계자를 비즈니스 도구가 아닌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는 것이 핵심이다"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균형 있게 고려할 때 이익은 더 커지고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이게 곧 100년 이상의 지속 가능 경영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부친과 나란히 같은 상을 받은 데 대해선 "선친은 평소 '세상에는 거저와 비밀이 없다'는 신조를 강조하며 편법으로 사세를 키우는 것을 극도로 경계했다"며 "이번 수상이 선친의 철학을 이어받으면서도 시대 흐름에 걸맞은 변화와 혁신을 꾸준히 잘 이뤄왔다는 점을 인정받은 것 같아 더욱 기쁘다"고 말했다.

금융지주사 전환에 대한 의지도 내비쳤다. 그는 "신성장동력 발굴과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관계사 간 시너지 창출, 주주가치 제고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 가능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며 "지주사 체제에서 발현할 시너지 효과와 여러 상호작용은 향후 보험업을 더 잘 운영하는 회사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했다.

/임성원 기자(one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선대 이어 신창재 회장 '보험 명예의 전당' 올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