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 "박정희 대통령 숨결 살아있는 곳"…구미 금오공대서 인재양성회의


"과학기술 없는 지방시대는 공허한 얘기"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북 구미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1.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경북 구미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1.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경북 구미 금오공과대학교를 찾아 "지역 균형발전의 핵심은 교육"이라며 "국가발전의 동력은 과학기술이고, 그 인재 양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구미 금오공대에서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 미래에 대한 탁월한 통찰력을 가진 박정희 대통령께서 1975년부터 대학 설립을 추진하고, 돌아가시기 한 달 전에 최종 재가를 하시고 80년에 개교가 된, 박정희 대통령의 얼이, 숨결이 살아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라며 "구미의 금오공대에서 인재양성전략회의 첫 번째 회의를 개최한 것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 속에서 국가가 살아남는 길은 오로지 뛰어난 과학기술 인재들을 많이 길러내는 것"이라며 "지식습득형, 암기형이 아니라 현장에서 문제를 찾아내는,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많이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국가의 미래가 바로 거기에 달려있다"고 했다.

이를 위해 교육 역시 시대 변화에 맞게 바뀌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교육은 나라 살리는 지역 균형 발전의 핵심이다. 특히 지역대학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외국의 주요 도시들도 IT, 바이오, 디자인 중심 첨단산업을 집중 육성해서 지역 소멸위기를 극복하고 활력을 되찾은 그런 사례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과학기술 없는 지방시대라고 하는 것은 공허한 얘기"라고 했다.

'지역을 살리는 인재, 인재로 성장하는 대한민국' 슬로건 아래 개최된 이날 회의에는 중앙부처, 지방정부를 비롯해 과학기술 등 핵심첨단분야 인재양성과 관련해 다양한 경력과 학식을 겸비한 민간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국가적 관점에서 범부처 협업을 통해 종합적·체계적인 인재양성정책을 수립·추진하기 위해 인재양성전략회의를 출범했다. 대통령을 의장으로 인재양성정책의 부처 간 역할을 분담하고, 환경·에너지, 우주·항공 등 핵심 첨단분야 인재양성 방안을 논의하는 협의체로 지속 운영될 예정이다.

제1차 회의에서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5대 핵심 분야 인재양성 체계 구축 ▲지역주도 인재양성 기반 조성 ▲교육·연구·훈련의 개방성·유연성 제고를 3대 전략으로 하는 '첨단분야 인재양성 전략 방안'을 보고했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지방인재 양성과 정주 체계 구축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실현방안'을 제안했다. 최근 비수도권을 중심으로 지방소멸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음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 교육력 제고와 정주요건 개선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박정희 대통령 숨결 살아있는 곳"…구미 금오공대서 인재양성회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