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시승기] 소형 SUV? 그 이상의 자신감…현대차 '디 올 뉴 코나'


탁 트인 전방 시야 인상적…기대 이상의 공간감과 안정감 보여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현대자동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가 5년 만에 전면 새 단장 한 2세대 모델로 돌아왔다. '일자 눈썹'으로 불리는 수평형 LED 램프를 비롯한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지만, 무엇보다 현대차가 스스로 차급을 뛰어넘는 '룰 브레이커'라 칭하는 이유를 시승을 통해 확인했다.

현대차 '디 올 뉴 코나'는 전면부에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끊김없이 연결되는 수평형 램프)'가 적용됐다. [사진=김종성 기자]
현대차 '디 올 뉴 코나'는 전면부에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끊김없이 연결되는 수평형 램프)'가 적용됐다. [사진=김종성 기자]

'디 올 뉴 코나' 시승은 가솔린 1.6 터보 모델로 지난 27일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파주시 월롱면 일대를 오가는 왕복 약 80km 구간에서 진행했다.

'디 올 뉴 코나'는 무엇보다 마치 전기차와 같은 미래지향적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현대차가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끊김없이 연결되는 수평형 램프)'라고 부르는 전면부의 수평형 LED 램프가 대표적이다. 이 디자인은 현대차의 스타리아와 그랜저에도 적용된 것으로, 소위 '일자 눈썹'이라 불린다. 세련되면서도 현대차가 지향하는 디자인의 방향성을 잘 보여준다.

실제로 '디 올 뉴 코나'는 기존의 디자인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꿔 전기차 모델을 먼저 디자인한 후에 이를 내연기관 모델에 입히는 방식을 적용했다.

이는 외관뿐 아니라 운전석에 앉는 순간 더 크게 와닿았다. 우선 기대 이상의 탁 트인 전방 시야가 인상적이다. 대쉬보드는 심플하면서도 운전자의 시야각을 최대한 고려한 듯 보였다. 그 때문인지 중형 SUV를 탔을 때처럼 시원한 전방 시야가 확보됐다.

현대차 '디 올 뉴 코나'는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가 적용돼 콘솔에 수납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사진=김종성 기자]
현대차 '디 올 뉴 코나'는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가 적용돼 콘솔에 수납 공간의 효율성을 높였다. [사진=김종성 기자]

12.3인치의 클러스터와 12.3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도 운전석에서 느끼는 시원한 시야를 거들었다.

기대 이상의 실내 공간감도 눈길을 끌었다. '디 올 뉴 코나'는 변속 레버를 스티어링휠 쪽으로 옮긴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기존 변속 레버가 위치하는 곳은 수납 공간이 됐고, 거기에 더해 오픈형 콘솔로 깔끔한 이미지를 높이고, 실용성을 높였다.

'디 올 뉴 코나'는 실제 크기도 키웠다. 기존 모델보다 전장(4천350mm)은 145mm 길어졌고, 휠베이스(2천660mm)도 60mm 늘었다. 확실히 운전석과 조수석은 넉넉한 공간감이 느껴졌다. 여기에 1열 좌석은 동급 최초로 릴렉션 컴포트 시트까지 적용돼 편안함도 확보했다.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2열 모습. [사진=김종성 기자]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2열 모습. [사진=김종성 기자]

2열 공간도 소형 SUV치고는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레그룸과 숄더룸을 확보해 동승객의 편안함도 높였다. 아울러 화물공간은 기존 모델 대비 약 30% 이상 증대된 723리터로, 소형 SUV 중에는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적재 편의성을 높인 것은 물론이고, 2열 시트백을 풀폴딩하면 '여유롭다'고 할 순 없겠지만, 차박과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도 무리 없어 보였다.

기존 소형 SUV 기준을 능가하는 정숙성도 돋보인다. 100km 이상의 고속 주행에도 풍절음 등 외부 소음이 기대 이상으로 적었다. 도심 외곽지역의 다소 거친 노면을 지날 때도 '생각보다 조용하다'는 인상을 줬다.

실제로 '디 올 뉴 코나'는 윈드쉴드 이중 접합 차음유리와 흡음 타이어(19인치), 플로어 카페트 언더 패드 적용 등 다양한 부위에 흡차음재를 적용했다.

주행성능도 소형 SUV 그 이상을 보여줬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했다.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0kgf·m, 복합연비 13km/리터(ℓ)의 효율적인 성능을 보인다.

실제 이날 시승에서는 경유지를 왕복하는 구간에서 각각 10.3km/리터, 11.8km/리터를 기록했다.

또 전·후 서스펜션의 최적 설계로 역동적인 주행 상황에서도 정교하면서도 경쾌한 거동을 가능하게 해주고, 동시에 길어진 휠베이스와 함께 고속주행에서의 안정적인 주행성능도 확보했다.

현대차 '디 올 뉴 코나'의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사진=김종성 기자]
현대차 '디 올 뉴 코나'의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 [사진=김종성 기자]

'디 올 뉴 코나'는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과 편의사양도 탑재됐다.

▲차량을 항상 최신 사양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빌트인 캠 2 ▲카페이와 연동해 별도의 카드 없이 결제가 가능한 e 하이패스(e hi-pass) 기능 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를 포함해 ▲차량 키가 없어도 운전이 가능한 디지털 키 2 터치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미세먼지 센서 연계 공기청정 모드 등 다채로운 첨단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 ▲차로 유지 보조(LFA) ▲전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를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 대항차) ▲측방 주차 거리 경고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등 최신 운전자 보조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는 안전 및 편의성을 제공한다.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화물 공간. [사진=김종성 기자]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화물 공간. [사진=김종성 기자]

현대차에 따르면 '디 올 뉴 코나'는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해 정·측·후면 충돌 시 충돌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고강성 차체 구현을 통해 동급 최고수준의 충돌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를 적용해 혹시 모를 사고에서도 탑승객을 지켜준다는 설명이다.

'디 올 뉴 코나'는 도심형 SUV로 사회 초년생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성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경제적 합리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는 패밀리카로도 만족할 만한 요소를 갖췄다.

'디 올 뉴 코나'는 우선 가솔린 모델 출고를 시작하고, 하이브리드 모델은 친환경 인증이 완료되는 시점에 고객에게 인도될 예정이다. 특히 시장의 기대를 모으는 전기차(EV) 모델은 오는 3월말로 예정된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첫선을 보이고, 올해 2분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승기] 소형 SUV? 그 이상의 자신감…현대차 '디 올 뉴 코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