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과학] 암 전이 억제할 수 있는 실마리 찾았다


국내 연구팀, 암전이 억제 새로운 조성물 개발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암 전이를 억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국내 연구팀이 새로운 조성물을 개발하면서 세포치료제 개발 등 실용화 토대를 마련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이화여대 이지희 교수 연구팀이 사멸된 암세포가 암 관련 섬유아세포(Cancer-Associated Fibroblasts, 이하 CAF)를 타깃해 Notch1 시그널-의존적 WISP-1(Notch1 신호전달 체계 활성화로 유도되는 단백질) 생성을 유도하고, 측분비교신(paracrine communication, 분비된 물질이 주변 가까운 곳의 세포에 영향을 주는 경우) 작용을 통해 암 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아냈다고 20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암으로 인한 사망의 대부분은 암 전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암 전이 작동원리에 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치료제 개발로는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국내 연구팀이 암 전이를 억제할 수 있는 조성물을 개발했다. [사진=이화여대]
국내 연구팀이 암 전이를 억제할 수 있는 조성물을 개발했다. [사진=이화여대]

종양 미세환경은 암세포의 성장과 진행, 전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양 미세환경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인 사멸된 암세포를 제거하는 작동원리는 암-특이적 면역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관련 연구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연구팀은 종양 미세환경을 구성하는 중요 세포인 CAF와 사멸된 암세포를 공동 배양해 배양액을 함유하는 암 전이 억제용 약학적 조성물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CAF와 암세포 사이의 측분비교신은 악성 종양으로의 진행, 전이 확산을 촉진하는데 연구팀이 개발한 조성물(사멸된 암세포에 노출된 CAF 배양액)을 종양 조직에 투여할 경우 CAF 활성화 마커의 발현이 억제되면서 암 성장과 전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반면 WISP-1이 결핍된 사멸화 암세포에 노출된 CAF 배양액을 투여했을 때 항종양성, 항전이성 효과는 반전됐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WISP-1이 암 성장과 억제 작용에 있어 배양액의 핵심적 구성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성과는 세포치료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CAF와 사멸된 암세포 공동 배양액 조성물을 통해 세포치료제 개발 및 실용화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팀은 앞으로 암 성장 억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규명하고 이와 관련된 항암 면역치료 전략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지희 교수는 “새로운 개념의 세포치료제 개발과 세포치료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CAF, 사멸된 암 세포를 공동 배양한 배양액을 함유하는 조성물을 이용한 치료제 개발 등 임상 적용 또는 실용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 성과(논문명: Reprogramming of cancer-associated fibroblasts by apoptotic

cancer cells inhibits lung metastasis via Notch1-WISP-1

signaling)는 국제학술지 ‘세포 & 분자 면역학(Cellular & Molecular Immunology)’10월 14일자 온라인에 실렸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과학] 암 전이 억제할 수 있는 실마리 찾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