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디앤디, '음성에코파크' 상업운전 개시…"고효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설비 용량 20MW·연간 발전량 165GWh…"사업 모델 다각화"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SK디앤디(SK D&D)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인 '음성에코파크'의 상업운전을 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30일 상업운전을 개시한 SK디앤디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음성에코파크' [사진=SK디앤디]
30일 상업운전을 개시한 SK디앤디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음성에코파크' [사진=SK디앤디]

충북 음성군 금왕산업단지 내 위치한 음성에코파크는 설비 용량 20MW, 연간 발전량 165GWh 규모의 고효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다. 충북 지역 내 4인 가구 기준 4만 5천 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공급한다. 음성에코파크는 한국서부발전 및 재무적 투자자가 공동 출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이 운영하며 충청에너지서비스에서 도시가스를 공급할 예정이다.

SK디앤디는 총 사업비 약 1천320억원을 들여 약 7270㎡(2천200평) 부지에 음성에코파크 건설을 추진해왔다. 지난 2월 착공에 돌입해 4월에는 1천100억 원 규모의 프로젝트 금융(PF) 약정을 체결하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이로써 지난해 청주에코파크(20MW) 상업운전에 이어 충북 지역에만 총 40MW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하게 됐다. SK디앤디는 두 발전소에서 연간 330GWh의 전기를 생산해 충북지역의 전력자립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있다.

SK디앤디는 충북 지역의 보은(20MW), 충주(40MW), 대소원(40MW) 프로젝트와 함께, 칠곡(20MW), 파주(31MW), 약목(9MW), 아산(20MW) 등 18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사업권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해중 SK디앤디 에너지솔루션본부장은 "수소연료전지는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경제 활성화 및 분산전원의 핵심 역할을 할 분야"라며 "향후 해상풍력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등 ESG 경영의 일환으로 수소연료전지 사업 모델을 다각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디앤디, '음성에코파크' 상업운전 개시…"고효율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