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건설현장 '셧다운 위기'


둔촌 주공 레미콘 타설 중단 '직격탄'…다른 주요 건설자재 수급도 문제

[아이뉴스24 이혜진 기자]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정해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나 운수 업체에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 지 이틀째인 25일 일선 건설 현장도 '셧다운'(작업 중지) 위기를 맞고 있다.

시멘트 출하 중단 여파에 시멘트를 공급받아야 작업할 수 있는 레미콘 공장들이 가동 중단 위기에 빠졌기 때문이다. 시멘트뿐 아니라 철근 등 다른 주요 자재의 수급에도 문제가 발생했다.

이날 산업통상자원부는 긴급 점검 결과 시멘트와 철강 등 건설 관련 업종에서 제품 출하에 차질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특히 시멘트는 레미콘 등 최종 수요처의 적재 능력이 일반적으로 이틀 내외여서 산업 현장의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전날 출하하기로 했던 물량(20만 톤) 중 실제 출하량은 5% 수준(1만 톤)에 그쳤다. 그러면서 하루에만 190억원에 이르는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산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충북 단양군 매포읍 성신양회 정문을 노조원들이 막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 이틀째인 25일 충북 단양군 매포읍 성신양회 정문을 노조원들이 막고 있다. [사진=뉴시스]

레미콘 회사들은 남은 시멘트 물량으로 공장을 운영 중이나 며칠 뒤부터 생산에 문제가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통상 시멘트 기업이 파업을 감내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은 운송의 경우 최대 사흘, 생산은 열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 일각에선 전국 레미콘 공장의 50% 이상이 셧다운될 수 있단 전망도 나온다.

화물연대 파업의 영향은 건설 현장으로까지 확산됐다. 건축물 골조 공사에 필수적인 레미콘 타설(거푸집에 붓는 작업)이 중단돼 셧다운 위기가 증폭된 것이다. 보통 콘크리트의 양생(養生·굳을 때까지 보호하는 것) 작업은 겨울이나 한여름을 피해 5~6월에 진행되는데, 레미콘 타설이 어려워지자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에도 차질이 생겼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 초겨울이다보니 타설이나 양생 작업이 집중되는 6월 총파업 때보단 둔촌 주공처럼 골조 공사를 하는 현장이 적다"면서도 "초기 단계의 골조 공사를 하고 있는 곳에서는 레미콘의 수급이 어려워 노심초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둔촌주공처럼 예정된 타설이 진행되지 않으면 향후 다음 공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 이는 공사 중단을 초래해 입주 일정이 또 미뤄지는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공사가 중단되면 건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줘야 할 인건비도 늘어날 수 있다.

정부는 사태 해결을 위해 화물연대와 머리를 맞대기보다 엄정 대응 방침을 강조하며 강대강 대치 중이다. 화물연대 파업의 쟁점은 안전운임제지만 정부는 해당 제도의 적용 품목을 확대하는 것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경제계는 입장문을 내며 파업의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24일 오후 한국경영자총협회장 등 경제 6단체는 입장문을 내고 "최근 우리 경제는 고물가·고환율·고금리의 복합 위기를 맞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 기업, 근로자 등 모든 경제 주체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했다.

또 "수출 경쟁력을 악화시키는 화물연대의 일방적인 운송 거부는 즉각 철회하고 안전운임제는 폐지돼야 한다"며 "불법 파업에 대한 손해 배상 청구를 금지하고 사용자·노동쟁의 개념을 넓히는 노동조합법 개정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혜진 기자(hj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총파업 이틀째…건설현장 '셧다운 위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